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광복 70주년 '울림, 안중근을 만나다'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광복 70주년 '울림, 안중근을 만나다'

등록일 : 2015.04.09

광복 70주년과 안중근 의사 순국 105 주년을 맞아 안 의사를 추모하는 분위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울림, 안중근을 만나다' 특별전이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김제건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1909년10월26일, 하얼빈 역에 기차가 들어오고 안 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합니다.

현장에서 체포돼 압송되는 안 의사의 의연한 모습은 큰 울림으로 와 닿습니다.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 담긴 안 의사의 친필 유묵과 왼손 약지가 잘린 손바닥인 보는 이들에게 감명을 줍니다.

인터뷰> 송진아 / 부산시 금정구

"제가 이렇게 둘러보니까 과제 때문에 전시에 오게 된 건데 저 개인보다도 나라를 먼저 생각해야 되는 게 아닌 가 생각을 했습니다."

당시에 사용한 브라우닝 권총과 탄환, 의거 장면 목판화, 그리고 현장 상황을 전한 신문과 호외 등도 그 날의 외침의 전해줍니다. 

현장음> 이지혜 학예연구사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안중근 의사가 의거를 3일 앞두고 본인의 자서전에 비분강개하는 마음을 이길 길이 없어 시를 읊었다“ 라고 하면서 장부가를 읊었는데요."

아직 의사의 유해를 찾지 못해 아쉽지만 재판 현장과 사형 선고 판결문 등 빛바랜 자료들을 바라보는 안 의사의 외손녀와 증손자는 자랑스럽기만 합니다. 

인터뷰> 황은주 (88세) / 안중근 의사 외손녀

"오늘의 대한민국이 할아버지 같은 애국지사가 계셨기 때문에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는 거예요." 

이번 특별전에서는 의사가 순국 이후 발간되거나 제작된 전기와 사진 엽서 영화, 의사의 삶이 실린 교과서 등 다양하게 기억되고 기록된 그의 삶과 사상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김왕식 관장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이번 기념 특별전을 통해서 안중근 의사의 국권 회복 의지 그리고 동양평화론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광복 70년을 맞아 더 선명하고 크게 느껴지는 안중근 의사의  살신성인 업적과 사상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특별전은 오는 6월7일까지 계속됩니다.

국민리포트 김제건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