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첫 국민안전회의…"현실성 있는 대책 마련"

KTV 뉴스 (10시)

첫 국민안전회의…"현실성 있는 대책 마련"

등록일 : 2015.07.30

앵커>

첫 국민안전 민관합동회의가 어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열렸습니다.

식품안전과 캠핑장 안전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졌는데요, 이충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문화체육관광부가 파악하고 있는 전국 캠핑장은 모두 1천900곳.

캠핑 인구도 약 3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2012년기준 캠핑장 안전사고는 4천350건에 이르는 등 무등록 캠핑장이 난립하면서, 잇따르고 있는 사고 소식에 보다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 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첫 국민안전 민관합동회의를 열고 안전상황을 재점검했습니다.

싱크> 황교안 국무총리

(사안별, 시기별, 쟁점별로 가급적 자주 회의를 가져서 안전의 빈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해 나아가겠습니다.)

정부는 먼저 야영장 안전기준의 경우 큰 어려움 없이 현장에서 지켜질 수 있도록 현실성을 충분히 감안했습니다.

600와트 이하 전기기구의 사용과 13킬로그램 이하 소형 LPG용기 반입을 허용하는 한편, 탈출이 용이한 구조로 설치된 천막에 대해서는 방염처리를 면제하는 등 이용자의 이용실태를 고려한 의견을 반영하기로 한겁니다.

먹거리안전을 위한 "위해식품 판매차단시스템"은 기존 판매업소 중심에서 집단급식소까지로 확대 됩니다.

식중독 발생 때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는 '식중독조기경보시스템' 적용대상도 학교 급식소에서, 사회복지시설 등으로 확대 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음식점의 위생관리 수준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는 '음식점위생 등급제'도 조기에 정착시킨다는 방침입니다.

싱크> 황교안 국무총리

(안전시스템을 제대로 갖추는 노력과 현장에서 제대로 지켜지고 작동되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 그리고 반복된 훈련과 안전의식 제고를 통한 안전의 생활화 이것이 바로 안전의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황총리는 또 현장에서 파악된 문제는 제도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등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후속관리를 당부했습니다.

KTV이충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