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트럼프 통상정책' 대응 강화…민관협의회 가동

KTV 뉴스 (10시)

'트럼프 통상정책' 대응 강화…민관협의회 가동

등록일 : 2016.11.14

앵커멘트>
트럼프 당선인이 이끌 미국 새 행정부는 보호무역을 내세우며 통상정책에서 적지 않은 변화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정부가 민관 합동 '대미통상협의회'를 가동해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정지예 기자의 보도입니다.
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이 이끌 미국 새 행정부의 통상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민관 합동 협의회'를 운영합니다.
미국 새 행정부의 보호무역주의에 대응해 민관 공동으로 선제적 대응을 하기로 한 겁니다.
산업부와 재계는 대미 통상 분과회의를 '대미통상협의회'로 확대 개편하고, 주형환 산업부 장관과 김인호 한국무역협회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기로 했습니다.
업종별 주요 협회와 무역 지원기관, 통상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대미통상협의회'를 통해 대미 통상 대책과 한미 양국의 협력방안이 모색됩니다.
대미통상협의회는 미국 정부, 의회 등과 소통 채널도 구축할 예정입니다.
협의회 산하에는 산업부 2차관이 이끄는 '대미통상 실무작업반'도 마련됩니다.
수입규제 등 대미 수출의 애로사항과 통상현안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업종별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대응 방안을 찾을 예정입니다.
더불어 인프라 투자와 제조업 육성, 에너지 개발 등 미국 새 정부의 역점 분야에 대한 협력 기회도 모색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정부는 대미통상 태스크포스도 운영해 대미 통상협의회 등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KTV 정지예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