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세금 쏟아 대통령 기록관 설립?

세금 쏟아 현직 대통령 기록관을?

*헤드라인
-나랏돈 172억 들여 '文대통령 단독 기록관' 짓는다?
-현직 대통령이 임기 중 세금으로 대통령기록관 만드는 건 다른 나라에서도 찾기 힘든 일이다?

*팩트체크 포인트1
정부가 총 172억 원의 예산을 들여 ‘문재인 대통령 기록관’ 설립을 추진 중?
*오늘의 팩트1
현행 통합대통령 기록관 체계를 전환하여 향후, 퇴임하는 대통령들에 대한 기록물 관리는 통합-개별 대통령기록관 병행 체계로 전환하고자 한 것이지 특정 대통령 기록관만을 추진한 건 사실이 아님!!!

*팩트체크 포인트2
개별 대통령기록관을 염두에 뒀던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의 팩트2
향후 대통령기록물의 안정적 수용을 위해 보존시설 확충이 필요한 시점에 개별기록관이 가지는 기대효과를 고려한 것!

*팩트체크 포인트3
현직 대통령이 재임 중에 국민 세금으로 자신의 대통령기록관을 만든다는게 사실일까?
*오늘의 팩트3
대통령기록물의 안전한 이관을 고려하여, 현 시점에 개별대통령기록관 건립 예산 중 일부인 부지매입비와 설계비 등을 내년 예산에 반영한 것!!

*팩트체크 포인트4
이전 정부에서 역대 대통령의기록물 통합 관리를 추진한 것과 달리 이번 정부는 개별 대통령기록관으로 다시 되돌리고 있다?
*오늘의 팩트4
현행 통합대통령기록관 체계를 통합-개별 대통령기록관 병행체계로 전환하고자 한 것이지 개별 대통령기록관으로 다시 되돌리는 것이 아님!!

*팩트체크 포인트5
문재인대통령기록관’의 설립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연구용역 보고서에 4,300만원의 나랏돈을 투입했으나 쓸모없이 버려질 위기다?
*오늘의 팩트5
애초에 향후 중장기적으로 대통령기록관리 체계를 개편해 나가는 데 활용하기 위해서 연구된 것으로 사실이 아님!!

*출연
MC: 최대환 기자, 이지예 아나운서
전문가: 한신대학교 기록대학원 이영남 교수
전문가: 청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김미경 교수
출연 공무원: 국가기록원 이소연 원장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