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통식초계의 1인자의 시골살이

살어리랏다 시즌4 토요일 02시 50분

전통식초계의 1인자의 시골살이

등록일 : 2020.09.28

1. 프롤로그
- 경북 예천군 용궁면. 땅에 묻힌 500여개의 항아리가 장관을 이루고 시큼한 내음이 코를 찌르는 곳. 그곳의 주인공은 ‘자연이 준 기적의 물, 식초’다!
- 일제강점기 시절 ‘주세령’으로 맥이 끊긴 ‘전통 발효식초’를 되살린 인물이자 국내 발효식초를 대중화한 선구자인, 전통식초계 1인자 한상준 명인이 산다.

2. 어머니의 심심풀이가 억대 사업이 되다
- 발로 밟아 쌀누룩을 띄우는 일부터 500개의 항아리를 열어 발효상태를 측정하는 것까 지! 모든 식초 생산과정을 전통 방식 그대로 직접 한다.
- 한상준 명인이 식초에 관심을 가진 데에는 어머니의 몫이 크다는데... 서울에서 프로그래머로 일했던 그를 식초로 이끌었다는 어머니의 창고를 찾아가 사연을 들어본다.
- 연매출 15억 규모로 사업이 커지자 남동생네 부부도 서울에서 귀농대열에 합류했다.
- 좋은 발효엔 필연적으로 좋은 옹기가 필요하다! 옹기 구매와 세척은 빼놓을 수 없는 주요 일과라고.

3. 예천으로, 또 식초로 이끌려는 노력
- 매일 점심식사는 어머니 담당! 음식엔 식초가 빠지지 않아 모두 늘 맛을 확인한다.
- 사람들이 숙성실을 많이 찾자 지역사회 봉사를 생각하게 된 명인. 100% 기부하는 사 회적 기업을 만들었다. ‘용궁면’ 지역명을 활용한 베이커리 카페를 만든 것! 이곳에서 ‘토끼간빵과 발효식초음료’를 판다. 사람들이 예천으로, 더 나아가 식초로 다가오게 하는 것은 그의 새로운 도전이다.

4. 에필로그
- 한상준 명인이 가장 주력하는 분야는 ‘연구개발’ 최고의 조미료이자 건강식품이 완성되기를 염원하며 그는 오늘도 현미경을 들여다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