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산상봉 실무접촉 조기 개최·생사확인 곧 착수

KTV 뉴스 (10시)

이산상봉 실무접촉 조기 개최·생사확인 곧 착수

등록일 : 2015.08.28

최근 합의한 남북 고위급접촉 후속조치로 정부가 이산가족 상봉행사 준비에 착수했습니다.

남북 실무접촉 시기를 최대한 서두르겠다는 입장인데요, 이에 따라 대한적십자사는 이산가족 생사확인 작업을 곧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정부는 가능한 빠른 시간 안에 적십자 실무접촉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실무접촉을 해야만 이산가족 상봉 행사 규모와 일정을 확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적십자 접촉 조기 개최와 함께 협의 내용도 내실있게 준비할 계획입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적십자 접촉을 북한이 제의할 수도 우리가 제의할 수도 있다며 합의문 이행을 잘해야 하기 때문에 시기와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상봉 규모는 과거 사례를 비춰볼 때 각각 1백 가족씩 2백 가족으로 확정할 가능성이 큽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과거 우리 측에서 끊임없이 규모를 확대하고 시기를 정례화 하자고 요구했지만 북한 사정으로 이뤄지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주관하는 대한적십자사는 적십자 접촉 준비와 함께 이산가족 생사 확인 작업을 곧 시작할 계획입니다.

적십자사는 생사 확인 작업에 필요한 전화기 100여 대를 설치하기로 하고 설치 시기를 정부와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생사 확인 대상은 이산가족통합시스템에 등록된 이산가족 중 생존자로 확인된 6만 6천여 명 입니다.

적십자사는 자원봉사자를 활용해 이들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생사 여부와 건강상태 등을 확인할 계획입니다.

이산가족 생사 확인 작업은 박근혜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이산가족 명단교환을 연내에 실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힌 데 따른 조치입니다.

KTV 유진향 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