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일관된 정책 기조로 가계부채 연착륙시켜야"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일관된 정책 기조로 가계부채 연착륙시켜야"

등록일 : 2017.04.12

앵커>
가계부채가 큰 폭으로 늘면서 경제 회복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가 오늘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어 리스크를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리포트>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우리나라 가계부채는 1344조 원입니다.
전년보다 141조 11.7% 증가한 수치로 2014년 증가율인 10.9%보다 더 늘었습니다.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이 우리나라 금리 인상의 압박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가계부채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정부가 오늘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주재로 회의를 열고 가계부채 리스크를 점검했습니다.
황 권한대행은 시장에 일관된 정책 시그널을 보내 가계부채 문제를 연착륙 시켜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SYNC>
황교안 / 대통령 권한대행
"상황에 따라 냉온탕식 처방을 반복하기보다 시장에 일관된 정책 시그널을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진국형 여신관행 정착을 통해 근본적으로 가계부채 리스크가 관리될 수 있도록 금융당국이 중심을 잡아야 하겠습니다."
회의에서는 채무 상환 비율은 금리보다 소득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경제성장률과 고용의 안정적인 유지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또 가계부채 리스크 요인으로 금리 인상에 따른 채무 상환부담 증가와 내수부진으로 인한 가계소득 개선 지연 가능성이 꼽혔습니다.
참석자들은 가계부채의 질적 구조를 개선하고, 취약계층의 부담을 줄이는데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중금리대출을 활성화하고, 서민정책자금을 올해 7조원 규모로 공급하는 등 서민금융 지원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또, 과도한 부채 관리로 인해 정상적인 가계의 경제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관리해 나가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