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위기가구 발굴·맞춤형 지원···약자 복지 정책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위기가구 발굴·맞춤형 지원···약자 복지 정책은?

등록일 : 2024.04.22 12:03

김용민 앵커>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위기가구 발굴을 통해 우리 주변 어려운 이웃들을 살피고, 지원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약자복지를 추진하기 위해 정부가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강민지 앵커>
자세한 내용,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보건복지부 임을기 복지행정지원관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임을기 / 보건복지부 복지행정지원관)

김용민 앵커>
지난 2014년에 있었던 '송파 세모녀 사건'을 계기로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기 위해 빅데이터 기반 발굴시스템을 구축했는데요.
어떻게 활용되고 있나요?

강민지 앵커>
그렇다면 이렇게 빅데이터를 활용해 발굴된 위기가구에 대해 어떤 지원이 이뤄지고 있나요?

김용민 앵커>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빅데이터 외에 IT 기술을 활용한 정책을 추진 중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강민지 앵커>
또,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도 시범운영 중이라고 하는데요.
이 부분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복지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앞서 말씀하신 공적 분야 외에 지역의 인적안전망을 활용한 발굴 사례도 있다고 하는데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강민지 앵커>
정부에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 중이지만 알지 못해 놓치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요.
국민들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사전에 알려주는 복지멤버십 제도가 있다고 들었는데, 어떤 제도인가요?

김용민 앵커>
그렇다면 복지멤버십 가입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강민지 앵커>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사회관계망 약화로 '고독사'가 우리 사회의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고독사 발생 현황, 어떻습니까?

김용민 앵커>
그렇다면 이렇게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고독사에 대응해 어떤 정책을 추진하고 계신가요?

강민지 앵커>
그런데 고독사 위험군은 사회적으로 고립된 특성상 발굴이 쉽지는 않을 것 같은데, 위험군을 찾아내기 위한 방안이 있나요?

김용민 앵커>
끝으로, 사회적 고립·고독 예방을 위한 주요 지원정책에는 무엇이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보건복지부 임을기 복지행정지원관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