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일 셔틀 외교 정상궤도 한일정상회담 주요 성과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일 셔틀 외교 정상궤도 한일정상회담 주요 성과는?

등록일 : 2023.05.08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이로서 한일정상의 셔틀외교가 본궤도에 오르게 되었는데요, 논의 주요 내용과 성과를 살펴봅니다.

윤세라 앵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이면우 세종연구소 부소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이면우 / 세종연구소 부소장)

김용민 앵커>
어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부인 유코 여사가 입국했습니다.
우선 이번 일본 총리 방한의 배경과 의미부터 짚어주시죠.

윤세라 앵커>
기시다 총리의 방한이 있기까지 지난 한미정상회담 직후 일본 측에서 먼저 방한 의사를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번 한일정상회담에 대한 일본 내 여론은 어떤가요?

김용민 앵커>
본격적으로 한일정상회담 주요 결과 살펴보겠습니다.
북한의 도발이 점점 더 거세지는 상황에서 한일 양국 정상은 북핵과 미사일에 대한 공조를 강화하기로 합의했는데요, 관련 내용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김용민 앵커>
어제 정상회담 이후에 있었던 공동기자회견의 윤 대통령 발언 들어보셨습니다.
한일 북핵 공조 관련 주요 메시지와 의미 짚어주신다면요?

윤세라 앵커>
한편 공동기자회견에서 한미정상회담에서 도출한 '워싱턴선언'에 일본 참여 가능성을 묻는 질문도 나왔는데요, 윤 대통령의 답변과 의미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양국의 경제 협력 관련한 구체적 언급도 나왔는데요, 특히 양국의 대표적인 비우호 조치였던 화이트리스트의 원상회복 및 반도체 공급망 공조 강화 관련 내용이 눈에 띄었는데요.
관련 주요 메시지도 짚어주시죠.

윤세라 앵커>
이번에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과 관련해 기시다 총리의 언급도 있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고 이야기 이어가겠습니다.

윤세라 앵커>
기시다 총리는 지난 3월 한일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 이어 이번에도 ‘사죄나 반성’의 표현은 하지 않았습니다만, 이번엔 강제징용 노동자의 고통에 대한 개인적 차원의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앞서 윤 대통령은 확대회담에서 과거사 문제가 양국 관계의 발목을 잡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역설했는데요, 그 의미 어떻게 봐야 할까요?

김용민 앵커>
한일 정상은 또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한국 전문가들의 현장 시찰단 파견에 합의했습니다.
관련 성과 설명 부탁드립니다.

윤세라 앵커>
기시다 총리가 이달 말에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윤 대통령을 초청했죠.
북한, 인태지역 정세 등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앞으로의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전해주시죠.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이면우 세종연구소 부소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