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2024.6.4~6.5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윤 대통령, 엑스포 유치 연설···'미래·약속·보답·연대' 화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윤 대통령, 엑스포 유치 연설···'미래·약속·보답·연대' 화두

등록일 : 2023.06.20

최대환 앵커>
오늘 밤 프랑스 파리에서는 2030년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4차 경쟁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직접 발표자로 나설 예정인데요.
미래, 약속, 보답, 연대를 핵심 열쇠 말로 한 영어 연설로, 회원국들의 마음을 움직인다는 계획입니다.
계속해서 김현지 기자입니다.

김현지 기자>
본격적인 프랑스 일정에 돌입한 윤 대통령은 오늘 밤 파리에서 열리는 국제박람회기구 4차 PT에 나섭니다.
PT는 사우디, 한국, 이탈리아 순으로 각각 30분씩 진행됩니다.
우리나라는 이번 PT에서 부산세계박람회에 참가하는 국가들이 어떤 혜택을 갖게 되는지 설명할 예정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19일 (현지시간)
"프랑스 동포 만찬 간담회 "이번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는 인류가 당면한 복합위기에 대응하는 솔루션 플랫폼으로서 세계 시민과 미래세대를 위한 기회의 장이 될 것입니다."

또 우리 강점인 디지털 영상 기술 등을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녹취> 이도운 / 대통령실 대변인
"3D 기술도 구현해 보고, 우리가 전 세계적으로 강점이 있는 뮤직비디오 패턴도 이용해서 다양하게 30분 내내 눈길을 뗄 수 없도록 프로그램을 한 번 구성해 보려고 합니다."

윤 대통령 PT 핵심 키워드는 미래와 약속, 보답, 연대입니다.
대통령실은 '보답'의 경우, 6.25 전쟁 때뿐만 아니라 우리나라가 국제사회로부터 받은 여러 도움에 보답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여기에 가수 싸이와 걸그룹 에스파 멤버 카리나, 세계적인 성악가 조수미 씨도 유치경쟁에 힘을 보탤 예정입니다.
이번 4차 PT는 11월 말에 있을 박람회 주최국 선정에 중대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가 박람회 유치에 성공하면 세계 12번째, 아시아 4번째 등록엑스포 개최국이 됩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구자익 / 영상편집: 김예준)

KTV 김현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24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