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우크라 곡물 수출선 4척 추가 출항···"식량 가격 대폭 하락" [월드 투데이]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우크라 곡물 수출선 4척 추가 출항···"식량 가격 대폭 하락" [월드 투데이]

등록일 : 2022.08.08

송나영 앵커>
세계 소식 전해드리는 월드투데이입니다.

1. 우크라 곡물 수출선 4척 추가 출항···"식량 가격 대폭 하락"
흑해 항로를 통한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4척이 추가로 출항한 가운데, 극심한 혼란에 빠졌던 식량 시장도 점차 안정을 찾는 추세입니다.
현지 시간 7일, 우크라이나 곡물과 해바라기유 등 17만 톤의 농산물이 적재된 선박 4척이 출항했습니다.
이들 선박은 '무스타파 네카티', '스타 헬레나', '글로리', '리바 윈드'로, 오데사와 초르노모르스크 항만을 떠났는데요.
수출선은 튀르키예 이스탄불의 보스포루스 해협 입구에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유엔, 튀르키예 공동조정센터의 검사를 받고, 화물에 문제가 없으면 목적지로 항해를 재개합니다.

녹취>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 우크라이나 대통령
"우크라이나 농산물의 해상 수출이 재개됐습니다. 흑해에 있는 우리 항구가 다시 가동됐습니다. 아직 속단할 수는 없지만, 수출 재개는 모든 파트너국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러시아 침공 이후 봉쇄됐던 흑해 항로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유엔, 튀르키예 간 합의로 다시 열린 뒤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선이 출항한 건 지난 1일과 5일에 이어 3번째인데요.
지금까지 농산물 약 25만 톤을 실은 수출선 8척이 수출길에 올랐습니다.
우크라이나의 흑해 수출 항로가 정상화되기 시작하면서 세계 식량 시장도 점차 안정을 찾는 추세인데요.
유엔 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7월 세계식량가격지수는 전월보다 8.6% 하락한 140.9포인트를 기록했고, 이 중 곡물 가격지수는 11.5% 하락했습니다.

2. 中, 대만 포위 훈련 종료···"서해서 군사적 긴장 지속될 듯"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타이완 방문에 대한 반발로 시작된 중국의 타이완 봉쇄 훈련이 나흘 만에 끝났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서해 쪽에서 10일간의 새로운 훈련에 돌입했습니다.
현지 시간 7일, 나흘간 이어진 중국의 대만 포위 군사훈련이 사실상 종료됐습니다.
타이완 국방부는 섬을 봉쇄한 채 미사일을 발사하고 무력 위협을 계속하는 점을 들어 중국의 군사 훈련은 타이완에 대한 '모의 공격'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백악관도 중국군의 훈련은 도발적이고 무책임하며 오판의 위험성을 키운다고 비판했는데요.
중국군은 과거 미국이 일방적으로 그은 중간선을 무력화시켰고, 미군 항공모함 접근도 차단했다며 목적을 완벽히 달성했다고 자평했습니다.

녹취> 멍샹칭 / 중국 국방대 교수
"중국의 국가 통일은 그 누구도, 그 어떤 힘도 막을 수 없고 거부할 수 없는 흐름입니다. 중국은 어떤 세력에게도 중국을 분열시킬 기회를 주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이 중국의 확고한 태도입니다."

중국은 서해 주변에서 실사격 훈련도 시작했는데요.
이번 훈련은 오는 15일까지 진행되고, 보하이해 연안에서의 군사 훈련도 예고하고 있어 군사적 긴장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중국군의 전투기나 군함이 타이완 해협 중간선을 넘는 것을 포함해, 타이완을 위협하는 대규모 군사 훈련이 더 자주 실시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요.
타이완군은 이번 주에 대규모 포사격 훈련 등 맞불 훈련 계획을 내놓고 있습니다.

3. 쿠바서 벼락으로 대형 유류탱크 폭발···1명 사망·소방관 17명 실종
쿠바에서 석유 탱크가 폭발했습니다.
탱크가 벼락에 맞아 불이 난 건데, 이번 폭발 사고로 소방관 17명이 실종됐습니다.
쿠바 수도 하바나에서 동쪽으로 100km 가량 떨어진 마탄사스의 석유 저장 단지에서 석유 탱크가 폭발했습니다.
8개의 탱크 가운데 한 곳에 벼락이 떨어지면서 화재가 발생했고, 열기가 바로 옆 탱크에 전달되면서 폭발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쿠바 소방당국은 인근 바닷물을 퍼 나르며 다른 탱크로 불이 번지는 것을 막고 있지만, 바람에 화염이 날아가 탱크 폭발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석유 저장기지에서 뿜어져 나온 검은 연기는 수도 하바나까지 닿고 있는 가운데, 쿠바는 인근 국가에 도움을 요청해 멕시코와 베네수엘라, 러시아 등이 원조에 나섰습니다.

녹취> 미겔 디아스카넬 / 쿠바 국가평의회 의장
"이번 사건은 초대형 유조선 연료 기지에서 발생한 큰 화재입니다. 통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희는 현재 화재 진압에 필요한 수단과 기술이 부족해서 다른 국가로부터 조언과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화재는 밤새 이어져 검은 연기와 유독가스로 인근 주민 1,900여 명이 긴급 대피했는데요.
또 진화작업을 벌이던 소방관 17명이 실종되는 등 사상자 발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벼락 발생 횟수가 늘어난 건 기후 변화 때문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요.
지난 2014년 사이언스 저널에 발표된 논문은 지구 온난화로 기온이 1도 오를 때마다 번개 횟수는 12% 늘어나고, 미국의 경우 번개 치는 횟수가 50% 증가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지금까지 월드투데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