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우주항공청 초대청장에 윤영빈···"업계 최고 전문가 내정"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우주항공청 초대청장에 윤영빈···"업계 최고 전문가 내정"

등록일 : 2024.04.24 19:56

최대환 앵커>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인 우주항공청 출범이 다음달 27일로 다가왔습니다.

녹취> 성태윤 / 대통령실 정책실장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항공 전담 조직으로 우주를 향한 각국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정책 영역이 공공에서 민간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는 현재의 세계적 흐름에 맞춰 우리나라의 우주경제를 이끌어 가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초대 청장에 윤영빈 서울대 교수가 내정됐는데, 윤석열 대통령은 주요 직위에 업계 최고의 전문가들을 내정했다며, 성공적인 출범을 위한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우주 경제 시대를 이끌 우주항공청에 최고 전문가를 영입하겠다고 강조해온 윤석열 대통령.

녹취> 윤석열 대통령 (지난해 2월)
"우주항공청을 최고의 전문가 중심의 연구개발 플랫폼으로 만들어서 대한민국 우주경제 시대를 열어갈 것입니다."

다음달 출범하는 한국판 나사, 우주항공청 초대 청장에 윤영빈 서울대 항공우주학과 교수를 내정했습니다.
윤 교수는 나로호와 한국형 발사체 개발, 달탐사 1단계 사업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해온 우주 추진체 분야 대표 연구자로, 서울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장과 차세대 우주추진연구센터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녹취> 성태윤 / 대통령실 정책실장
"우주 관련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언론에서 1순위로 찾는 최고 전문가 중 한 명으로 꼽히고 있으며, 온화하고 인자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우주항공청의 성공적 출범과 안착을 이끌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주항공청 임무본부장에는 존 리 전 나사 본부장이 발탁됐습니다.
존 리 본부장은 앞으로 우주 관련 R&D와 산업 육성 등의 업무롤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우주항공청 차장에는 노경원 과학기술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이 임명됐습니다.
노 실장은 지난 2013년 나로호 발사 성공 당시 담당국장으로, 지난해부터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을 맡아 우주항공청 출범의 산파 역할을 해왔다고 대통령실은 소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우주항공청의 주요 직위자를 업계 최고 전문가로 내정한 만큼 우주항공청이 성공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 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명신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민혜정)
우주항공청은 다음달 27일 본격 개청합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