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청년 문화예술패스' 지원···창작 단가기준 상향 추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청년 문화예술패스' 지원···창작 단가기준 상향 추진

등록일 : 2023.12.28 20:26

모지안 앵커>
내년부터 19세 청년 16만 명에게, 공연과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문화예술패스'가 최대 15만 원까지 지원됩니다.
또 예술인들이 창작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도록 창작 단가의 기준도 높아집니다.
김현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김현지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예술은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창의성과 감수성의 원천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 문화예술은 다른 산업과 연계해 새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개개인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도 합니다.
정부가 이러한 문화예술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정책에는 예술인 지원체계를 확립하고 보편적인 문화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구상이 담겼습니다.
우선 예술인 지원 방식을 현재 개인 단위 지원에서 전국 단위 지원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세계적 수준의 대표작품을 창출하고 예술계의 장기적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국고 사업에서 지원하는 창작 단가기준도 2027년까지 1.5배 인상해 정당한 대가를 받는 창작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청년예술인 수요가 높은 창작공간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고 국립예술단체 청년 교육단원을 올해 95명에서 내년 295명으로 늘려 재능 있는 청년 예술인들이 공공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유인촌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현장의 젊은 친구들이 2024년도에 거기서(국립예술단체에서) 기량도 더 닦고 아마 거기서 잘하면 또 단원이 될 수 있는 그런 기회도 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문을 지금 이번에 대폭 열어주는 쪽으로 하고..."

내년부터 19세 청년 16만여 명을 대상으로는 공연과 전시를 볼 수 있는 '청년 문화예술패스'가 1인당 최대 15만 원씩 지원됩니다.
문화생활을 즐기고 싶어도 높은 비용에 부담을 느낀 청년들의 문화소비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도 초대형 공연을 볼 기회가 늘어납니다.
인구감소지역 등 문화취약지역에서는 1천만 원에서 6천만 원의 소규모 공연과 전시를, 중소도시에서는 2억 원에서 5억 원의 중형 규모 공연과 전시를 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광역도시 거점 공연장에는 국립예술단체의 10억 원 규모 공연을 지원해 사각지대 없는 문화 향유 기반을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지역에서도 운영비용이 큰 발레단이나 오페라단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단체를 설립해 운영할 수 있도록 '지역 대표 예술단체 육성' 사업이 새로 추진됩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김현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