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중FTA, 정상회담 힘입어 '급물살' 기대

국민행복시대

한중FTA, 정상회담 힘입어 '급물살' 기대

등록일 : 2013.06.28

우리나라와 중국이 다음달 2일부터 부산에서 자유무역협정 6차 협상을 벌입니다.

사실 그 동안에 교착 상태에 빠져 있었는데요.

두 나라 정상이 FTA 진전에 강한 의지를 보인 만큼, 협상에 가속이 붙을 것 같습니다.

보도에 이해림 기자입니다.

지난해 5월 첫 협상을 시작한 한중 자유무역협정.

{ 한중FTA 5차례 협상…사실상 교착 상태 }

1년 넘게 양국을 오가며 다섯차례의 협상를 벌였지만, 별다른 진전을 보지는 못했습니다.

우리는 농산물이, 중국은 공산품이 민감분야인데, 견해차가 커 큰 틀에서 협상 윤곽을 잡는 1단계 합의도 이뤄내지 못한 상태입니다.

{ 한중FTA 다음주 6차 협상…진전 기대 }

그러나 다음달 2일 부산에서 열리는 6차 협상부터는 가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방문과 한중 정상회담이 돌파구가 됐습니다.

[녹취: 박근혜 대통령]

"도약 위해서는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협력의 틀 필요하며 그 중심에 한중 FTA가 있다는 데 공감했습니다"

{ 협상 '급물살'…2단계 진입 가시화 예상 }

두 나라 정상이 FTA의 조속한 체결을 희망한다는 의지를 명확하게 표명한 만큼, 실무 논의에서도 가시적인 결과물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6차 협상이 사실상의 본 협상으로 넘어가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터뷰:정환우 연구위원/국제무역연구원]

"올 가을이나 연내 1단계 협상 마감하고 내년부터 본 협상 시작할 것으로 기대.."

특히 두 정상이 한중 FTA의 목표를 높은 수준의 포괄적인 FTA로 규정한 점은 주목할 만한 대목입니다.

정부는 다만 목표 타결 시점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습니다. 

시간에 쫓겨 무리하게 추진하기보다 최대한 실익을 챙길 수 있도록 신중하게 접근하겠다는 뜻입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