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불법 '비비탄총' 퇴출···정부 합동단속

모닝 와이드

불법 '비비탄총' 퇴출···정부 합동단속

등록일 : 2011.07.14

이른바 불법 '비비탄총'으로 인해 어린이는 물론 성인까지 크게 다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방학을 맞아 정부가 전국적인 합동 단속에 들어갑니다.

김경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서울 시내의 한 문구도매시장.

단속반이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 총이 안전기준에 맞는지 꼼꼼히 살펴봅니다.

최익재 / 정부 합동단속반

"안전기준 표시인 KC마크, 사용 대상연령을 확인하고, 붉은 표시가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지난 2007년부터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장난감 총 안전사고는 모두 283건.

작년에 발생한 사고를 살펴보면, 탄환이 눈이나 코, 귀 등에 맞거나 들어가 병원을 찾은 경우가 대부분으로, 사고의 60% 가량이 7세 이하 어린이에게서 발생했습니다.

특히 장난감 총은 탄환 세기에 따라서 8세부터 14세 미만이 사용할 수 있는 어린이용, 20세 미만이 사용하는 청소년용과 20세 이상 성인용으로 구분되는데, 탄환 세기가 센 성인용 장난감을 어린이가 가지고 놀다가 안전사고가 발생한 경우가 많다는 분석입니다.

장난감 총이지만 1미터 정도 거리에서 쏘면 풍선이 터지고, 우유팩이 터질 정도로 위험합니다.

또 정부 안전기준을 무시한 채 시중에 불법으로 유통되고 있는 이른바 불법 '비비탄총'은 화력이 너무 강해, 자칫하면 화상을 입거나 크게 다칠 우려도 있습니다.

정부는 오는 8월까지 장난감 총 제조업자와 유통업자, 판매업자에 대한 합동 점검을 실시하고, 보안경 착용 등 어린이 사용상 주의사항을 홍보할 계획입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