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 방문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경기도 공용차 휴일에 무료로 쓰세요

앵커>
공공기관의 공용차량은 업무가 없는 휴일에는 빈차로 남아있는데요.
경기도가 휴일에 한해 공용차량을 무상으로 빌려주는 '해피 카 셰어링' 운영에 나섰습니다.
백미란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세 자녀를 둔 윤수영씨는 지난 설 명절 고향 오가는 길이 한결 수월했습니다.
경기도의 공용 차량을 무료로 빌려 타고 다녀온 덕분입니다.
해피카를 이용하면서 온 가족이 몇 번씩 대중 교통을 갈아타던 불편은 물론 교통비 부담도 덜수 있었습니다.
윤수영 / 경기도 성남시
"해피카셰어링 소식을 듣고 난 다음에 정말 편하게 우리 가족들이 짜증내지 않고 잘 다녀올 수 있겠다 그런 생각이 들어서 너무 고맙고 감사했죠."
설 연휴 공용 차량을 이용한 귀성객은 윤씨 만이 아닙니다.
한부모 가정과 기초 수급자 등 22가구 백여 명이 경기도의 공용 차량을 빌려 타고 고향을 다녀왔습니다.
편리한 고향방문길을 선사해준 경기도청 관용차량 공유는 한 젊은 공무원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됐습니다.
해피카 쉐어링은 경기도가 직원들을 대상으로 공개오디션을 통해 모은 아이디어 중 하나로 이번 설 연휴에 시범 운영됐습니다.
장현석 주무관 / 경기도청 신청사건립추진단
"공공자산 중 전혀 활용되지 않고 있는 자산들이 있는 걸 보고요. 어떻게 하면 활용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이번 사업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첫 시동을 건 '해피카 쉐어링'은 다자녀 가족과 다문화 가정 사회복지단체까지 이용자 범위를 확대하고 인터넷과 스마트 폰으로 이용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됩니다.
경기도 내 31개 시·군으로 확대 운영하고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공용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원영 과장/ 경기도 인사과
"지금은 초기단계지만 도청에서 보유하고 있는 차량 북부청사를 포함해서 128대가 참여를 하고 점진적으로 발전을 시켜서 31개 시·군도 같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업무가 없는 날 공용차량을 시민들이 빌려쓰는 해피 카 쉐어링은 공공자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공유 정책의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백미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