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07시 30분

청년글로벌마케터 양성사업 시행 [정책인터뷰]

회차 : 1311회 방송일 : 2020.05.25 재생시간 : 05:03

김제영 앵커>
기업 환경이 어려운 중소기업들을 위해 정부가 새로운 지원책을 마련했습니다.
바로 중소기업들의 수출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청년글로벌마케터 사업인데요.
자세한 내용, 김세진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출연: 심재윤 /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과 과장)

◇ 김세진 국민기자>
오늘 정책인터뷰에서는 중소기업의 수출을 돕기 위한 청년글로벌마케터 양성사업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과 심재윤 과장님과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 심재윤 과장>
네. 안녕하세요.

◇ 김세진 국민기자>
특히 코로나19로 기업환경이 어려운 중소기업에게는 반가운 소식일 것 같은데요.
청년글로벌마케터 사업은 어떻게 해서 시작하게 됐나요?

◆ 심재윤 과장>
우리나라 기업의 수출이 증대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중소기업 수출이 늘어나야 될 필요성이 있는데요.
이런 부분에 있어서 중소기업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사실 전문 인력이 수출이 없어서 힘들다'라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중소벤처기업부가 이러한 어려움을 도와드리고자 청년글로벌마케터 사업이라는 것을 시작하게 됐고요.
이를 통해서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원하는 사업도 같이 할 수 있도록 추진하게 됐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이 사업에 관심을 보이는 중소기업들이 굉장히 많을 것 같은데 모든 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건가요?

◆ 심재윤 과장>
수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활용하기 위해서 수출인력을 목적으로 작년 7월부터 신규로 채용했거나, 아니면 올해부터 신규로 채용하는 중소기업이라면 이 사업에 참여 가능합니다.
그리고 또한 청년 전문 인력을 채용하지 못해서 어려움이 있는 중소기업도 있을 텐데요.
이 경우에는 저희가 사업 수익 기관으로써 중소벤처무역협회가 있습니다.
이 협회를 통해서 추천도 해드립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들이 선발될 텐데, 청년들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건지요?

◆ 심재윤 과장>
정부 정책상 청년은 만 19세에서 만 34세의 청년을 저희가 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9년 7월에 신규채용됐거나 아니면 올해 신규채용인 분들까지 이번에 지원 대상으로 해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중소기업의 수출지원을 위한 목적상 어느 정도 어학 실력을 가진 분들, 그래서 어학 점수가 필요하고요.
그다음에 무역학과나 아니면 무역 전문교육을 받으신 분들은 이제 채용에 있어서 우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그러면 선발된 뒤에는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 심재윤 과장>
선발된 청년들은 우선 오리엔테이션을 거쳐 3주 동안 이 러닝(E-Leaning)을 통해서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후에 청년글로벌마케터로서 6개월 동안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다만 이제 코로나19로 인한 입국 제한이 청년글로벌마케터들의 실제 활동에서 제약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외교적 노력을 통해서 입국 제한이 지금 풀려있는 중국 등 주요 국가를 일단 대상으로 하고 있고요.

◇ 김세진 국민기자>
그렇다면 청년글로벌마케터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 심재윤 과장>
구체적으로는 수출 기업이 필요한 업무를 수출 기업에 채용된 신분으로써 수행하게 됩니다.
국제박람회라던가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이라던가, 아니면 해외 바이어들을 만나 상담하는 것, 그리고 실제로 제품에 대한 수요 활동까지도 청년글로벌마케터가 할 수 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이번 사업에 선정된 중소기업은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지원을 받게 되나요?

◆ 심재윤 과장>
처음에 말씀드린 대로 3주간의 이 러닝 교육이 있는데요.
이 러닝 교육을 무료로 지급됩니다.
그리고 청년글로벌마케터가 해외에 나가서 활동을 할 때, 필요한 항공료 그리고 현지 체류비에 대해서 1인당 4백 3십만 원까지 저희가 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청년글로벌마케터가 처음부터 업무 수행을 할 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서, 기업에서 멘토를 지정해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요.
멘토에 대해서는 한 달에 20만 원까지 저희가 그 비용을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참고로 참여를 원하는 중소기업들이 어떻게 신청하면 되고 또 모집 일정은 언제까지인지 알려주세요.

◆ 심재윤 과장>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여건을 감안해서 5월에서 7월 3달 동안 저희가 분할해서 인원을 모집할 계획입니다.
전체 인원은 200명이고요. 한 기업에 대해서는 2명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현재 지금 1차 공고가 5월 11일부터 5월 29일까지 진행 중이고요.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한국중소벤처무역협회 홈페이지에서 관련 서류를 첨부하셔서 온라인 비대면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중소기업들은 수출 전문 인력이 부족해 늘 어려움이 많은데요.
이번 청년글로벌마케터 사업을 통해서 해외 진출에 성공하는 기업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정책인터뷰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심재윤 과장>
네,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