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시가격 검증센터 설치···투명성 제고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공시가격 검증센터 설치···투명성 제고

등록일 : 2023.10.15 17:45

김경호 앵커>
정부가 부동산 공시가격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부동산 공시제도 개선방안을 확정했습니다.
앞으로는 '공시가격 검증센터'를 설치해 지자체가 상시 모니터링을 하게 됩니다.
최다희 기자입니다.

최다희 기자>
과세와 개발부담금, 각종 복지제도의 산정 근거가 되는 부동산 공시가격.
부동산 공시가격은 60여 가지의 다양한 행정 목적에 활용되지만 산정근거 미공개와 외부검증 미흡 등 문제가 제기돼왔습니다.
이에 정부는 공시가격의 투명성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광역지자체에 '공시가격 검증센터'를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공시가격 검증센터는 올해 서울시와의 협업을 통해 관련 제도가 설계되고 내년부터는 타 지자체로 단계적으로 확산합니다.
부동산 소유자에 대한 정보공개도 확대됩니다.
부동산 소유자가 이의신청을 할 경우에는 비교표준부동산, 시세 관련 정보 등 구체적인 산정 근거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또 이의신청 시 공시가격 산정주체와 이의신청 검토주체를 이원화하는 '선수-심판 분리'도 추진합니다.
이전에는 공시가격 산정주체인 부동산원이 이의신청에 대한 적정성까지 검토해왔는데 이제 이의신청은 시·도별 공시가격 검증센터에서 검토를 맡아 사후 구제의 공정성을 제고합니다.
아울러 국민의 관심도가 높은 공동주택 층·향·조망 등 가격 결정요인에 대한 등급체계도 마련합니다.
(영상편집: 조현지)
층·향 등급은 내년 상반기에 우선 공개될 예정입니다.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