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영롱한 아름다움 나전칠기

추억의 문화영화 월요일 16시 10분

영롱한 아름다움 나전칠기

등록일 : 2023.08.31 17:01

당신이 몰랐던 100가지, 추억의 문화영화 (38회)

영롱한 아름다움 나전칠기

*나전칠기
전복이나 조개의 껍데기인 자개를 조각해 잘라 붙이고 옻칠하고 광낸 수려한 작품. 무지갯빛 영롱함을 뽐내는 한국의 나전칠기는 단연 세계 최고로 꼽힌다.

자개 - 문화영화(1980년)

*나전칠기의 재료
나전칠기를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재료는 옻나무 수액인 칠과 자개이다. 자개는 남해안과 제주도 것이 곱고 우수하며, 강원도 원주는 옻칠 생산지로 이름났다.

끊음질 - 문화영화(2275호)

*나전장
목가구나 기물 위에 자개로 문양을 만들어 옻칠로 붙이는 기술을 ‘나전장’(螺鈿匠) 이라고 한다. 나전칠기는 헤아릴 수 없이 많고 정교한 과정을 거친다. 때문에 옛사람도 궁중이나 벼슬한 부잣집이 아니면 구경하기 어려운 귀한 물건이었다.

나전칠기 - 문화영화(1980년)

*나전 기법
자개를 다듬은 나전 기법에는 줄음질과 끊음질이 있다. 자개를 실처럼 길게 잘라 끊어가며 붙이는 ‘끊음질’, 자개를 줄로 문질러 문양을 만드는 ‘줄음질’로 섬세한 문양과 오묘한 빛을 더한다.

끊음질 - 문화영화(2275호)

*나전칠기 작품이 되다
수만 개의 조각들을 다듬고 붙이는 인고의 시간... 자개는 인두로 지져 한 번 그리고, 옻칠을 반복해 단단히 붙여준다. 그 후 연마 작업과 광내기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오색의 화사함을 품은 나전칠기가 완성된다.

무엇이든 빠르게 만들어지는 세상에서 오랜 시간과 정성으로 빚어낸 나전칠기의 특별한 가치는 시대가 흘러도 여전히 반짝이고 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