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추억의 문화영화 월요일 16시 10분

한국인의 얼굴 장승

등록일 : 2023.10.18 16:50

당신이 몰랐던 100가지, 추억의 문화영화 (71회)

한국인의 얼굴 장승

*장승의 기원
툭 불거진 눈망울과 부릅뜬 눈 장승은 오랫동안 우리 곁에 존재했다. 만드는 사람이나 지역에 따라 자유분방한 모습만큼 다양한 기원을 가진 장승은 가장 상징적인 한국의 문화유산 중 하나이다.

장승 - 문화영화 (1989년)

*장승의 종류
장승은 마을의 수호신 외에도 다양한 역할을 했다. 이정표 역학을 하는 노표 장승. 풍수적으로 허한 곳을 보완하는 비보 장승. 부처의 얼굴을 한 ‘미륵’도 장승의 한 종류이다.

장승 - 문화영화 (1989년)

*가루지기타령
장승은 우리와 함께 해온 세월만큼 옛이야기 속에도 자주 등장한다. 그중 ‘가루지기타령’이 대표적인 장승 문학인데 변강쇠가 장승을 땔감으로 사용하다. 병에 걸려 죽게 되는 이야기이다.

장승 - 문화영화 (1989년)

*장승제
장승은 마을 사람들이 힘을 모아 함께 만들었다. 이렇듯 장승 조각은 대동단결의 뜻을 지닌 서민 문화였다. 충남 공주의 한 마을에서는 매년 정월대보름에 직접 만든 장승을 세우며 마을의 안녕을 빌었다.

장승 - 문화영화 (1989년)

*마을과 장승
우리나라에는 예부터 장승을 세우고 수호신으로 모시는 마을이 많았다. 벅수, 돌미륵, 당산 할아버지, 당산 할머니... 지역마다 이름도 다양한데 솟대나 제주도의 돌하르방도 지역적 특색이 담긴 장승의 한 종류이다.

장승 - 문화영화 (1989년)

*오늘날의 장승
장승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해 왔다. 오늘날 박물관이나 오래된 마을을 찾지 않아도 주변에서 쉽게 장승을 만날 수 있는데 우리가 오래도록 장승을 찾고 친근하게 여기는 이유는 그 모습이 우리 민중과 닮아있기 때문일 것이다.

장승 - 문화영화 (1989년)

장승문화의 새로운 계승자들은 지금도 이 시대의 열망과 소망을 담은 장승을 세운다. 이 시대의 정신문화가 살아 숨 쉬는 한 한국의 장승 문화는 오래도록 지속될 것이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