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추억의 문화영화 월요일 16시 10분

새마을 스타 연예반

등록일 : 2023.10.23 16:47

당신이 몰랐던 100가지, 추억의 문화영화 (74회)

새마을 스타 연예반

*새마을 스타 연예반
1970년... 낙후된 농촌의 환경 정비 사업으로 시작된 새마을운동. 농촌에서 도시까지 확대된 새마을운동은 점차 범국민운동으로 펼쳐진다. 그 시절의 유명 스타들도 새마을운동 활성 캠페인에 동참하면서 60명의 연예인으로 구성돼 1972년 출범한 새마을 연예반... 그들은 전국의 농촌 동네를 방문하며 새마을운동을 전파하는 공연을 펼쳤다.

<이기동>
1970년대 작은 외모로 땅딸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수많은 유행어를 남긴 코미디언 스타로 주로 말랭이와 비실이로 통하던 이대성, 배삼룡과 콤비를 이루며 활동함.

새마을 스타 연예반 출동 - 문화영화 DPX-71호(1972년)

<최정자>
1960년대 <월남에서 보내주신 오빠의 편지>로 데뷔해 1967년 <초가삼간>을 불러 대 히트를 하면서 <고향산천>, <항구의 심청이>, <꽃 섬 아가씨> 등으로 10대 가수 반열에 오른 스타.

*새마을 연예반 강정화, 김상범
1971년 발표 당시 고속버스 운전사가 가장 싫어한 노래였다는 <안개 낀 고속도로>. 그 시절에는 라디오를 틀기만 하면 이 노래가 흘러나왔을 정도로 인기곡이었다. 이 노래를 부른 가수 강정화는 <마지막 안녕>으로 가요계에 등장했다. 가수 김상범은 영화감독을 꿈꿨지만 실패하여 가수의 길을 걷게 되었고 <오뚜기 인생>, <섭씨 100도>, <괄세 마오> 등 여러 히트곡으로 인기를 끌었다.

<강정화>
허스키와 비음이 섞여 깊이 있는 울림으로 심금을 울리는 목소리라는 찬사를 받았으며 1971년 발표한 <안개 낀 고속도로>가 크게 히트하며 사랑받은 가수.

새마을 스타 연예반 출동 - 문화영화 DPX-71호(1972년)

<김상범>
서라벌예술대학의 연극영화과를 전공한 뒤 영화감독을 꿈꿨지만 실패하여 가수의 길을 걷게 되었고, <오뚜기 인생>, <섭씨 100도>, <괄세 마오>, <오! 진아>등 여러 히트곡으로 인기를 끌었다.

*추억의 가수 양미란
60년대 후반, 미녀 가수로 통하며 그 시대 최고의 인기를 누린 양미란. 그녀의 인기는 70년대까지 이어지면서 우리나라 R&B 쏘울의 시대를 열었다.
<당신의 뜻이라면>, <범띠 가시나> 등의 히트곡을 세상에 남기며... 30대의 젊은 나이에 골수암으로 세상을 떠난 가수 양미란... 새마을 연예반의 70년대 공연을 통해 그녀의 노래를 기억해 본다.

<양미란>
60년대 후반에서 70년대를 풍미했던 우리나라 R&B 쏘울의 원조 가수로 <당신의 뜻이라면>을 발표하며 인기를 누리다가 <흑점>을 발표하고 세상을 떠난 추억의 가수.

새마을 스타 연예반 출동 - 문화영화 DPX-71호(1972년)

<새마을 노래>
1970년대 가난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의지를 부추기는 진취적이고 진보적인 내용으로 비록 가난하더라도 열심히 하면 된다는 새마을 정신을 널리 알린 노래.

협동과 근면 의지가 범국민적으로 불타오르던 그때... 새마을 연예반 스타들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온 동네마다 새마을 정신이 꽃 피기 시작했다. 좁고 삐뚤어진 길을 따라 초가지붕이 듬성듬성했던 동네들... 새마을운동은 낙후됐던 농촌의 눈부신 발전을 이룩했고 그 시절의 우리에게... 잘 살자는 의욕과 잘 살 수 있다는 자신감을 준 운동이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