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추억의 문화영화 월요일 16시 10분

적도 속의 한국인

등록일 : 2023.11.09 16:53

당신이 몰랐던 100가지, 추억의 문화영화 (87회)

적도 속의 한국인

*기회의 땅
세계에서 가장 큰 군도 국가인 인도네시아는 한국의 첫 해외직접투자가 이루어진 나라다. 우리나라는 70년대부터 깊은 관계를 맺으며, 다양한 기업이 진출해 새로운 기회를 모색했다.

적도 속의 한국인

*기업의 해외 진출
1970년대부터 80년대 중반까지는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와 건설, 무역 분야의 진출이 두드러졌다. 산림자원개발 회사, 건설사, 식품, 정유회사 등 인도네시아의 풍부한 자원을 기반으로 한 산업이 주를 이뤘다.

적도 속의 한국인

*랜드마크의 건설
인도네시아는 잠재적인 내수 수요와 부족한 인프라 시설 등으로 인해 건설과 토목 분야에서 한국 기업이 주목받아 왔다. 1973년 인도네시아 최초의 고속도로인 자고라위 고속도로 공사를 시작으로 플랜트, 전력, 토목 등 활발한 건설이 이어졌다.

적도 속의 한국인

*목재와 펄프 산업
1960년대부터 우리나라의 합판 산업이 성장했는데 이때 산림자원개발 회사들의 인도네시아 진출이 활발해졌다. 목재용 나무가 자라기에 좋은 환경일뿐더러 규제가 거의 없어 최적의 조건이었기 때문이다.

적도 속의 한국인

*그리운 고향
외화벌이의 최전선에 선 한국인들. 낯선 타국에서 그들의 성실함은 더욱 빛났다. 땀 흘려 일한 후 적막한 밤이 찾아오면 저마다의 방법으로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이겨냈다.

적도 속의 한국인

한국-인도네시아 수교 50주년. 두 나라의 오랜 협력을 기반으로 발전의 파트너로서 함께 도약할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고 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