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연구기간: 2016.3.18.~7.16.
ㅇ 연구자: (사)한국 소통학회, 수행연구원: 권상희
ㅇ 추진배경
- KTV는 정부의 정책과 공공정보, 문화예술 정보들을 제공하는 정부 공공채널로서 그 유용성이 큰 데 반해, 일반 국민들의 KTV에 대한 인지도와 시청률이 매우 낮은 상황임
- 특히, '15년부터 MSO의 8VSB 서비스 확대로 기존 50~60대 아날로그 시청층의 이탈이 가속하되었고 '16년에는 세계적인 동영상 콘텐츠 업체인 넷플릭스가 국내에 진출하는 등 매체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KTV의 시청률 제고를 위한 다양한 대책 수립이 시급한 시기임
- OTT 인터넷 기반 서비스, 네이버 TV캐스트, 유튜브 등 다양한 뉴미디어 시대 케이블 방송으로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채널 마케팅, 플랫폼 다양화 및 맞춤형 콘텐츠 제공이 필요함
- 이에 따라 국영방송 KTV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국민방송'의 이미지를 구축하며 채널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정책 연구용역을 수행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