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보도자료

KTV 100년의 행복, 희망 대한민국 - 스펙 초월! 학력 초월! 확대되는 청년 일자리

글자확대 글자축소
조회 : 978
등록일 : 2013.11.05 12:22

KTV 100년의 행복, 희망 대한민국

스펙 초월! 학력 초월! 확대되는 청년 일자리

11월 6일(수) 오후 2시 30분 방송

 

○…‘취업 8대 스펙’의 시대, 깊어만 가는 청년 구직자들의 고민

○…‘스펙보다 열정과 끼’ 새로운 인재 채용 문화의 확산 움직임

○…대한민국 산업계 거장들이 조언하는 ‘스펙 초월 청년 인재상’  

 

□ KTV(원장 김관상)는 오는 11월 6일(수) 2시 30분 청년들이 이른바 스펙과 학력을 초월해 원하는 일자리를 찾아갈 수 있는 다양한 채용정보를 전하는 『100년의 행복, 희망 대한민국 - 스펙 초월! 학력 초월! 확대되는 청년 일자리』를 방송한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학벌과 학점, 토익, 어학연수, 자격증에 봉사활동, 인턴경험, 수상경력까지 더해진 '취업 8대 스펙'이 등장해 청년 구직자들의 고민을 더하고 있다. 이렇듯 취업을 위한 과열된 스펙 쌓기 경쟁의 영향으로, 지난해 20~24세 고용률 역시 10년 전보다 9.1% 감소한 44.5%를 기록한 상황이다. 이에, 올해부터 스펙보다는 열정과 끼 등 특화된 역량을 보유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다양한 채용방식이 도입되고 있다.


『100년의 행복, 희망 대한민국』에서는 지난 10월 1일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가 체결한 '스펙 초월 채용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소개한다. 청년위원회가 17개 공공기관은 물론 주요 기업과 함께 체결한 이 협약은, 직무와 무관한 과도한 스펙을 배제하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질과 능력을 갖춘 인력을 뽑을 수 있도록 채용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담고 있다.


□ 이날 방송에서는 아울러 97개 공공기관이 참여한 채용정보박람회 현장을 찾아 시간 선택제 일자리, 스펙 초월 채용 시스템 등 새롭게 도입된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살펴보고, 박람회를 찾은 청년 구직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다. 이밖에도, 청년들이 대한민국 산업계 거장 8명으로부터 멘토링 지도를 받을 수 있는 '스펙 초월 멘토스쿨'을 소개하고, 실제로 스펙과 학력을 뛰어넘어 취업에 성공한 청년 사례자들을 만나 보는 등 앞으로의 스펙 초월 채용 시대를 조망한다.


□ 사회 이슈와 관련된 주요 정부 정책을 밀착 취재해 소개하고, 국민행복사회 실현을 위한 실용적이고 유용한 정책 정보를 전달하는 KTV 『100년의 행복, 희망 대한민국』은 매주 수요일 오후 2시 30분에 시청자들의 안방을 찾아간다. 끝.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KTV 방송제작부 김진웅 PD(☎02-3450-2257)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