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과학벨트 가속기-기초과학연구원 통합 배치

모닝 와이드

과학벨트 가속기-기초과학연구원 통합 배치

등록일 : 2011.04.14

어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위원회가 두 번째 회의를 가졌는데, 일단 과학벨트 핵심시설인 중이온 가속기와 기초과학연구원은 한 곳에 배치하기로 확정했습니다.

구체적인 입지는 위원회가 직접 선정해 6월 초에 발표할 계획입니다.

문은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위원회가 중이온 가속기와 기초과학연구원을 과학벨트에 통합 배치하기로 확정했습니다.

중이온 가속기는 다양한 핵종을 높은 에너지로 가열해 암 치료와 전력 생산 등을 연구하는 대형 장비로, 과학벨트의 핵심시설입니다.

하지만, 기초과학연구원과 연계해 운영하게 될 50개의 연구단은 어디에 어떻게 설치할지 구체적인 논의를 통해 대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과학벨트 입지는 지역간 과열 경쟁을 촉발할 수 있는 공모 방식 대신, 과학벨트 위원회가 후보지에 대한 분석 작업을 거쳐 직접 선정하기로 했습니다.

입지 대상은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132개 지역으로, 이 가운데 유력한 후보지 5곳을 추려 분석, 검토하고, 늦어도 6월 초까지 확정, 발표할 예정입니다.

한편, 과학벨트 위원회는 전체 사업비의 70%가 기초과학연구에 배정돼 있는 만큼 과학벨트 사업의 목적은 지역 개발이 아닌 인적 투자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KTV 문은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