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후쿠시마 원전사고 교훈 삼아야"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계기로 우리나라 원전의 안전성을 돌아보는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토론회에서는 일본의 원전사고 원인을 짚어보고 방사능의 국내에 미치는 영향도 살펴봤습니다.

정은석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지난 3월11일 지진발생으로 인한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해일로 인하여 전기공급이 중단됐고 원자로가 정지했습니다.

이후 냉각수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핵연료가 가열되면서 수소폭발로 막대한 양의 방사능이 분출됐습니다.

사고 발생 45일이 지났지만 인체에 치명적 피해를 주는 방사성 물질이 계속해서 유출돼 사상최악의 원전사고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이런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정확히 이해하고 국내 대응방안을 모색해보는 원자력안전 대토론회가 열렸습니다.

기조연설로 나선 카이스트의 장순흥 교수는 원전 안전의 강화를 위해 초기 대응 확립과 같은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장 교수는 일본의 사고를 거울삼아 비상냉각시스템과 사용후 핵연료 보관 수조의 안전성 등 기술적인 측면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원자력연구원 백원필 본부장은 1940년 이후 동해안에서 4차례의 쓰나미가 있었다며 우리나라도 지진해일의 안전지대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후쿠시마 사고를 교훈삼아 쓰나미의 최고 수위를 더 높여야 하며 지진에 견딜수 있도록 원전의 안전성을 보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원자력안전기술원 노병환 본부장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환경 방사능 감시 결과 국내에 미치는 영향은 심각한 수준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기상청 김승배 대변인은 바람의 방향상 한반도에 방사능 물질이 유입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우리 국민들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정확히 이해해 방사능에 대한 지나친 불안감이 해소되기를 기대했습니다.

아울러 일본 원전사고를 계기로 우리의 원전 안전성을 돌아보는 계기로 삼는다는 방침입니다.

KTV 정은석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