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반기문 사무총장 "기업, 기후변화 대응 앞장서야"

모닝 와이드

반기문 사무총장 "기업, 기후변화 대응 앞장서야"

등록일 : 2011.08.12

반기문 UN 사무총장이 기업인들을 만나서, 기업들이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또 우리나라의 공적개발원조를 지금보다 크게 늘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경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반기문 UN 사무총장은 최근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수해나 일본 후쿠시마 참사에서 보듯이, 전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로 인한 극심한 기후변화가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반 총장은 대한상공회의소가 마련한 조찬 간담회에서, 그 동안 개발을 우선에 두고 부를 키웠다면, 이제는 전세계적인 기후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면서, 한국의 기업인들에게 녹색 경제 성장에 앞장서 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반기문 / UN 사무총장

"이산화탄소를 줄이고 청정에너지를 활용한 경제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앞으로 5년 간 UN의 가장 큰 과제는 지속가능성 성장체제를 만드는 것이다."

특히 2050년이 되면 전 세계 인구가 지금보다 50% 늘어 90억 명에 달한다며, 주택건설과 인프라 설계 등의 경제정책에 기업이 동참하고, 온실가스를 무조건 50% 이상 줄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반 총장은 또 한국이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민주화와 경제발전에 성공한 경험을, 세계와 나눌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반기문 / UN 사무총장

"국제사회에서 한국은 도덕적으로 특별한 임무를 띄고 있다. 한국은 많은 개도국에 희망의 등대다. 이들에게 동반자가 돼야 한다."

그러면서, 어린 시절 땅바닥에서 비를 피하며 UN이 구호품으로 준 공책으로 공부한 적이 있다며, 이제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부상한 한국이 과거 국제사회에서 받은 도움을 돌려줘야 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위상을 더욱 높이기 위해선, 현재 국내총소득 대비 0.1%를 밑도는 공적개발원조 비율을 0.7%대로 대폭 끌어올려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