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리비아 반정부군 승리…카다피 정권 종식

모닝 와이드

리비아 반정부군 승리…카다피 정권 종식

등록일 : 2011.08.23

42년간 리비아를 철권 통치했던 카다피 정권이 종식됐습니다.

반정부군은 공식적으로 승리를 선언했습니다.

보도에 강필성 기자입니다.

총공세로 리비아 수도 트리폴리를 장악한 리비아 반정부군은 승리를 공식적으로 선언했습니다.

반정부군 대표기구인 과도 국가위원회(NTC)의 무스타파 압델 잘릴 위원장 "카다피 시대는 끝났다"며 리비아 국민의 역사적인 승리를 축하했습니다.

무스타파 압델 잘릴/ NTC 위원장

“이제 저는 모든 부정적인 것들과 함께 카다피 시대가 종식됐음을 명백하게 선언합니다.”

반정부군은 트리폴리 시 거리 곳곳에서 승리를 만끽하고 있습니다.

카다피 정권 승계자인 카다피의 차남 사이프 알-이슬람과 3남 등은 체포되고 장남인 모하메드 알-카다피는 투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벵가지 등 반정부군의 거점 도시뿐 아니라 해외의 리비아인들도 카다피 정권의 붕괴를 반기고 있습니다.

영국 런던 거주 리비아인

“지난 6개월 동안 리비아인들은 매일 리비아 대사관 건물 앞에 서서 카다피와 독재를 원하지 않는다고 소리쳤습니다.”

영국 런던 거주 리비아인

“우리는 춤추고 노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기쁨에 넘쳐있습니다. 리비아인들은 믿을 수 없는 일을 해냈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카다피의 정확한 행적은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세계의 시선은 이제 카다피 정권 이후로 가 있습니다.

카다피 정권이 종식되면서 '포스트 카다피'를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제안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반군 지도부인 NTC가 포스트 카다피 체제 수립을 위한 준비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현지 정세가 급변하는 가운데 우리 교민의 피해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외교통상부는 트리폴리와 벵가지에 각각 14명과 5명의 교민이 체류 중이며 모두 안전하다고 밝혔습니다.

KTV 강필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