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FTA, 미국 비준 절차는?

한미FTA 비준 동의안은 이제 美 의회로 넘어갔습니다.

그러나 상하 양원이 공감대를 이루고 있어 이명박 대통령이 미국을 국빈 방문하는 다음주에 비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미 의회는 한미FTA 이행법안이 제출됨에 따라 상하 양원 상임위 심의와 본회의 의결 절차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FTA 이행법안은 소위 `패스트 트랙'이라는 TPA, 무역촉진권한의 적용을 받게 돼 최장 90일 이내에 미 의회 처리절차가 끝나야 합니다.

예산이 수반되는 법안은 하원을 먼저 통과해야 한다는 헌법 규정때문에 한미FTA 이행법안도 하원에서 먼저 처리된 후 상원을 거치게 됩니다.

의회가 90일을 최대한 소요할 경우 하원 세입위(45일)심의와 →하원 본회의(15일)표결→상원 재무위(15일)심의와 →상원 본회의(15일)표결 절차를 밟게 됩니다.

TPA는 '90일 이내 처리'를 규정하고 있지만 미 의회는 과거 다른 나라와의 FTA 이행법안을 조기에 처리했으며, 부결시킨 전례도 없습니다.

이행법안 제출은 백악관과 공화당 지도부간의 긴밀한 사전조율을 거쳐 이뤄진 것으로, 에릭 캔터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는 다음주 중 FTA 이행법안이 하원에서 처리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에 따라 돌출 변수가 없는 한 오는 13일로 예정된 백악관 한미정상회담 이전에 미 의회가 한미FTA 비준 동의안을 처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의회 일정 등의 이유로 13일을 넘기더라도 정상회담 직후에는 한미FTA 비준 동의안이 미 의회를 통과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