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유명인 자살, '베르테르 효과' 우려

고 조성민씨의 자살 소식을 접하고 놀라신 분들 많으실텐데요.

전문가들은 유명인의 자살을 모방하는 이른바 베르테르 효과를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최진실, 최진영 씨에 이어 조성민 씨까지.

끊이지 않는 유명인의 자살 뒤엔 꼭 '베르테르 효과'라는 말이 따라 붙습니다.

괴테의 소설 '?은 베르테르의 슬픔'이 나온 18세기 유럽에서 주인공 베르테르를 흉내 낸 모방자살이 급증한데서 나온 이 효과가 실제 우리나라에서도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 대학 연구팀이 부산지역 4개 대학 응급실에서 진료받은 자살.자해 시도자 1059명을 분석한 결과 유명인의 자살 이후 두 달간 자해.자살 시도자는 하루 평균 2명까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명인 자살이 있기 전 자해,자살 시도자는 하루평균 1.4명에 불과 했습니다.

일본과 미국도 인기가수의 자살 이후 2주간에 걸쳐 자살률이 무려 44%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문가들은 언론의 경쟁적이고 자극적인 자살 관련 보도가 자살률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무분별한 보도를 자제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박종익 센터장 / 중앙자살예방센터

“베르테르 효과를 들어 보셨겠지만 최진실씨 자살 이후에도 3개월간 60~80% 가량 자살자가 증가했었습니다. 따라서 자살 보도에 좀 더 신중하고 사려깊은 보도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또 자살을 택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주변에 자신만의 표현으로 자살을 알리는 만큼 가족이나 주변인들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