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분기 실질 GDP, 전분기 대비 0.9% 성장

KTV NEWS 10

1분기 실질 GDP, 전분기 대비 0.9% 성장

등록일 : 2013.04.26

올해 1분기 GDP 성장률이 예상보다 높은 0.9%를 기록했습니다.

경기회복의 기대감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 본격적인 회복세로 보기는 어렵다는 분석입니다.

김현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올해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 GDP가 지난해 4분기보다 0.9% 성장했습니다.

기획재정부가 예상했던 0.5%는 물론, 지난 11일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가 밝혔던 예상치 0.8%보다도 높았습니다.

1.3%의 성장률을 기록한 지난 2011년 1분기 이후, 2년여만에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실질 국내총소득, GDI도 교역조건 개선에 힘입어 1% 늘었습니다.

한국은행은 민간소비 감소에도 불구하고, 건설과 설비투자, 수출이 증가세를 보인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영배 국장/ 한국은행 경제통계국

"수출은 석유화학제품을 중심으로 3.2%, 수입도 전기기계와 석유화학제품 등이 늘면서 2.5%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작년과 비교해선 1.5% 성장에 그쳐, 같은 성장률의 지난해 4분기를 제외하면 42개월만에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작년 하반기 경제가 워낙 안 좋아 지난분기 보다 성장률이 잘 나왔지만, 본격적인 회복세로 보기에는 이르다는 뜻입니다.

1분기 성장률은 시장의 예상을 웃도는 수치를 기록했지만, 엔저 영향 등이 본격적으로 미치는 2분기 이후에도 성장률 호조가 이어질지는 미지수라는 분석입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