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스포츠 속 과학 원리 '즐기면서 배워요'

KTV NEWS 10

스포츠 속 과학 원리 '즐기면서 배워요'

등록일 : 2013.05.13

스포츠 속에는 여러가지 과학 원리가 숨어 있어서, 이를 잘 활용하면 어려운 과학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스포츠 체험을 통해 과학 원리를 배우는 특별전에, 노은지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웅크린 자세와 매서운 눈빛이 프로 복서 못지 않습니다.

하지만 있는 힘껏 펀치를 날려봐도, 점수는 아쉽기만 합니다.

이유영 6학년 / 시흥 냉정초교

"45도 각도로 올려서 세게 쳤어야 하는데 잘 안 됐어요."

보다 큰 펀치력을 얻으려면, 상대방과의 거리에 따라 팔이나 팔꿈치의 각도를 45도 또는 180도 등으로 조절해 줘야 합니다.

허리에 반동을 줘서 좌우 회전력을 크게 하면 펀치의 강도가 한층 더 높아집니다.

농구에는 포물선 운동의 원리가 숨어 있습니다.

지구에선 언제나 중력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물체가 가장 멀리 날아가는 45도 발사각을 유지하면 공이 포물선을 그리며 슛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김서은 6학년 / 시흥 냉정초교 

"평소 농구 경기 자주 보는데 포물선의 원리 배우고 직접 해봤으니 농구 경기가 더 재미있을 것 같아요."

국립과천과학관이 마련한 스포츠 과학 특별전에서는 이렇게 28가지의 스포츠를 즐기며 그 속에 숨어 있는 과학 원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손성근 연구사 / 국립과천과학관

"흔히 접할 수 있는 스포츠를 체험하면서 그 속에 녹아 있는 각종 과학 원리들을 보다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딱딱한 과학교육에 식상해 하는 자녀들이 있다면, 놀이를 통해 과학의 원리를 깨우칠 수 있는 체험전을 찾아가봄직 합니다.

KTV 노은지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