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다음달 초 '공공기관 정상화대책' 발표"

국민행복시대

"다음달 초 '공공기관 정상화대책' 발표"

등록일 : 2013.11.20

앵커>

방만한 경영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공공기관에 대한 강도높은 대책이 다음달초 발표될 예정입니다.

정부의 강력한 의지만큼 실질적인 대책이 나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이충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최근 수년간 적자를 내고 있지만 해임된 직원들에게 수억원의 퇴직금을 지급하거나, 심지어 퇴직하는 직원의 직계가족에게 채용 우선권을 주는 곳까지..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공공기관의 방만한 경영은 어김없이 도마위에 올랐고, 국민들의 따가운 눈총을 받았습니다.

끊이지 않고 있는 공공기관의 방만한경영을 근절하기 위해 정부가 강도높은 대책마련에 들어갔습니다.

박근혜 대통령도 직접 나서 철저한 대책마련을 약속하며 고강도 개혁에 힘을 보탰습니다.

녹취>박근혜대통령(국회 시정연설,지난 18일)

"이번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공공기관의 방만 경영과 예산낭비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철저히 해 나가겠습니다."

정부는 현재 준비중인 공공기관 정상화대책을 다음달 초까지 확정해 발표할 계획입니다.

녹취>현오석 부총리(경제관계장관회의, 오늘)

"정보공개 확대를 기반으로 대국민여론조사, 국회와 언론 등의 지적사항을 반영해서 12월 초까지 강도높은 대책을 확정·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오석 부총리는 또 공공기관의 방만 경영과 도덕적 해이 등 예산낭비를 방지하기위한 시스템구축이 시급하다는 점을 거듭 언급했습니다.

이번 대책의 강도가 만만치 않다는 점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주무부처의 역할도 강조했습니다.

현 부총리는 주무부처는 공공기관에 업무를 위탁하는 입장이고, 한몸이나 다름 없는 만큼, 공공기관의 경영이나 부채 문제를 다소 소홀히 해온 측면이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 돌아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지금의 문제들이 이전부터 계속돼 왔더라도 주무부처는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겁니다.

매년 반복되고 있는 지적과 비난에도 끊이지 않고 반복돼온 공공기관의 방만한 경영행태...

다음달 초로 예정된 정부의 대책에 얼마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안들이 담겨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KTV 이충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