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인도 정상회담…한국 기업 과세 완화

국민행복시대

한-인도 정상회담…한국 기업 과세 완화

등록일 : 2014.01.16

여>

인도를 국빈 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인도의 만모한 싱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남>

특히 인도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과세부담을 크게 완화하는 방안에 합의해 인도 시장 진출 여건이 한층 개선될 전망입니다.

인도 현지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박성욱 기자!

기자> 네. 뉴델리입니다.

남 1> 한-인도 정상회담이 조금전 마무리 됐죠?

네. 그렇습니다.

박근혜 대통령과 만모한 싱 인도 총리는 우리 시각으로 오후 4시 30분까지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두 정상은 양국 정치와 경제, ICT 협력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 교환을 가졌는데요.

특히 조세조약 개정에 합의하면서 우리 기업의 과세부담이 크게 완화된 점이 눈에 띕니다.

먼저 인도 진출 기업에 대한 불합리한 과세에 대해 양국 과세당국간 상호합의 절차를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또 우리 해운기업이 소득을 올릴경우 10%만 적용되던 원천지국 면세 범위도 100%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인도 진출 우리 기업의 이자나 사용료로 인한 소득에 대한 세율은 15% 수준에서 10%로 낮춰 우리 기업의 부담이 줄게됐습니다.

우리 기업의 투자환경도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인도 라자스탄주에 한국전용공단을 조성하는데 양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또 한-인도간 항공편을 늘리도록 항공협정을 조속히 개정하기로 했습니다.

이밖에 2017년까지 무려 88GW 용량의 발전설비 증설 계획을 가진 인도의 발전소 건설계약에 우리 기업이 참여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여 2> 네. 인도와의 ICT 분야 협력을 위한 기반도 마련이 됐다구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두 정상은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창조경제의 중요성에 공감했습니다.

창조경제의 이행 기반이 되는 ICT 협력을 위해 한-인도 ICT 정책협의회를 신설하고 올해 소프트웨어와 정보보호 분야에서 제 1차 협의회를 열기로 합의했습니다.

또 한국과 인도의 산학연 대형공동연구를 위한 1천만달러 규모의 기금을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이밖에 비핵화를 포함한 한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에 인식을 같이 하고 북한이 UN의 안보리 결의를 포함한 국제적 의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내일 오전 IT 시장개척 엑스포와 ICT 비즈니스 간담회에 참석하는 등 한-인도 창조경제 협력을 위한 행보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뉴델리에서 KTV 박성욱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