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민참여형 안전진단 실시… 국민신고 받아 위험 점검

KTV 10 (2013년~2015년 제작)

국민참여형 안전진단 실시… 국민신고 받아 위험 점검

등록일 : 2014.09.05

남>

안전이 우려되는 시설에 대해 국민이 직접 신고하도록 하는 국민참여 안전 진단이 실시됩니다.

여>

국민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안전신고 포털을 구축하고 포상금 지급근거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최영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국민이 안전 위협요인을 직접 신고하고 당국이 관리하도록 하는 국민참여형 안전대진단이 추진됩니다.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은 이런 내용을 담은 관계부처 합동 과도기 안전관리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안전대진단은 국민의 요청에 따라 관리 당국이 안전점검을 실시해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조처를 하고, 처리 경과를 공개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현재 운영중인 소방방재청의 안전디딤돌 앱, 안전행정부의 생활불편신고 앱과 함께 자연재해나 시설물 안전사고에 대한 신고를 할 수 있는 이른바 '안전신문고' 포털을 연말까지 구축할 계획입니다.

특히 국민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포상금 지급 근거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정종섭 / 안전행정부 장관

"정부와 자치단체의 힘만으로는 국민안전을 확보하는 데 한계가... 국민들께서도 주변의 위험요인을 적극적으로 신고하는 등 안전관리에 동참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예비비 197억원을 투입해 11월까지 낡은 저수지와 교량.철도, 항만, 급경사지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즉시 개선이 필요한 시설은 연내에 보수·보강에 착수하기로 했습니다.

관계 부처간의 안전협의체도 구성됩니다.

재난발생 시 현장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상황실을 통합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 동안 자연 재해는 소방방재청이, 사회적 재난은 안전행정부에서 관리해 시스템간 연계가 미흡했지만 앞으로는 두 시스템을 일원화하고 해경 상황관리 시스템까지 통합해 통합 상황실에서 국가재난 전반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입니다.

세월호 사고 당시 초동대처와 현장대응능력 미흡이 문제점으로 지적되면서 재난 대비 훈련도 대폭 강화합니다.

매월 16일을 '인명구조 훈련의 날'로 지정해 기동구조훈련을 실시하고, 대규모 민관군 합동훈련도 월 1회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