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한, 핵무기소형화 상당 수준 도달"

국민행복시대

"북한, 핵무기소형화 상당 수준 도달"

등록일 : 2014.10.27

앵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북한의 핵무기 소형화 기술과 관련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늘 국회 국정감사에서 밝힌 내용인데요, 강필성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북한 핵무기 소형화 기술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한 장관은 국회 국방위원회 감사에서 '북한이 스커드 미사일에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이 같이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은 과거 3차례의 핵실험을 했고 최초 핵실험 이후 상당한 시간이 지났다“며 "군은 그렇다고 보고 대응하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습니다.

소형화 된 핵폭탄은 곧 미사일에 핵탄두 탑재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북한은 핵미사일 전력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핵무기 소형화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장관은 또 '북한이 우라늄탄도 가능하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보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군 안팎에서는 북한이 2010년 말 이후 연간 최대 40킬로그램의 고농축우라늄 생산 능력을 갖춘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고농축우라늄을 얻을 수 있는 현대식 원심분리기 2000개를 설치해 가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핵무기 제조에 약 20킬로그램의 고농축우라늄이 사용된다고 봤을 때 연간 2개의 핵무기를 제조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문제와 관련해선 "군사주권의 문제가 아니다"면서 "한반도의 여러 여건에서 최대한 효율적인 연합방위체제로 전쟁에 대비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전작권 전환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다"며 "전쟁을 억제하는 데 최선의 역량을 키우고 추가적인 능력 확보에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KTV 강필성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