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주니어 화이트 해커' 키운다 [국민리포트]

국민행복시대

'주니어 화이트 해커' 키운다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4.11.04

남>

소프트웨어 기술 강국을 만들기 위해 정부가 내년까지 전국 4개 권역의 대학에 정보보호영재교육원을 설치하기로 했는데요.

여>

이 가운데 최초로 서울여자대학교에 '주니어 화이트 해커'를 양성하기 위한 영재교육원이 문을 열었습니다.

노소담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서울의 한 여자대학교 강의실입니다.

강의를 듣는 15명의 학생들은 대학생이 아닌 중고등학생들입니다.

교육부의 공모심사를 거쳐 최초로 선정된 이 대학교 정보보호영재교육원은 중고교학생들 가운데 미래의 정보보호 전문가인 '화이트 해커'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됐습니다.

5:1의 경쟁률을 뚫고 첫 교육생으로 뽑혀 수업을 받고 있는 이들은 모두 90명으로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지역에 사는 중학생 45명과 고등학생 45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태도가 사뭇 진지합니다.

차민지 / 안양시 평촌중 3학년

"IP 관련 주소체제나 기본적인 암호화 같은 걸 배울 수 있고 또 윤리교육도 함께하기 때문에 정보보호 쪽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이들은 정보윤리와 화이트 해커 양성과정, 그리고 침해사고 대응 과정 등 모두 14개 과목을 120시간 내외로 배우게 됩니다.

정보보호영재교육원은 중학생 기초 두 반과 심화반 그리고 고등학생 심화반과 전문 두 반 등 모두 6개 반으로 편성됐습니다.

주니어 화이트 해커 양성 교육에 선정된 학생들의 교육비는 국비로 지원됩니다.

이들에 대한 악성코드교육에는 주식회사 안랩이, 해킹교육에는 주식회사 라온시큐어가 협력업체로 참가할 예정입니다.

서민교 / 화성시 능동고 1학년

"최종적으로 수료하고 난 후 취약점 분석 같은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국내 사이버 보안에 이바지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김민주 원장 / 정보보호영재교육원

"국가에서 미리 훈련시키고 나중에 사회에 든든한 파수꾼으로서 특히 사이버 분야에 있어서 보안관 역할을 할 수 있는 그런 사람들이 '주니어 화이트 해커'라고 생각합니다."

정보보호 영재교육원이 본격적으로 '주니어 화이트 해커' 양성교육을 시작함에 따라 앞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에도 변화의 바람이 크게 불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노소담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