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태안 마도해역에서 조선시대 선박 발견

국민행복시대

태안 마도해역에서 조선시대 선박 발견

등록일 : 2014.11.05

충남 태안군 마도해역에서 조선시대 것으로 추정되는 선박과 백자가 발견됐습니다.

학술적으로도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데요,

김영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충남 태안의 마도해역.

잔잔한 바다 위에 수중 발굴 인양선인 누리안호가 정박해 있습니다.

물속으로 잠수부들이 투입되고 잠수통제실 모니터에는 나무배의 형태가 뿌옇게 나타납니다.

얼마 뒤 잠수부들이 찾아 낸 2M 길이의 목재 닻을 선박 크레인이 끌어올립니다.

목재 닻이 발견됐다는 건 난파된 배가 수중에 침몰해 있음을 증명합니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지난 6월부터 수중 탐색을 한 결과 길이 11.5미터, 폭 6미터 정도의 나무배와 백자 110여점을 발견했습니다.

이 가운데 배 안에서 발견된 분청사기 대접 2점이 조선시대 초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면서 최초의 조선시대 침몰선이 될 것을 보입니다.

인터뷰>소재구 소장 /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조선시대 초기의 분청사기 2점이 나왔고 또 바로근처에서 완형으로 된 백자 110여점이 나왔습니다. 이것으로 봐서 틀림없는 조선시대 배로 확인되었고..."

충남 태안 마도 해역에서는 지난 2009년부터 고려시대의 침몰선 3척과 고려청자 등의 유물 3만 여점이 발굴되면서 바다 속 경주로도 불립니다.

특히, 백자는 조선 후기 전국에서 생산됐기 때문에 장거리 운송이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번에 발견된 백자들은 해로를 통한 유통 과정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학술적 가치도 더 클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나선화 청장 / 문화재청

"그것들이 지방에다 공급이 되는 백자로만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우리가 해저 인양을 통해 해로를 통해서 전국 각지로 확산되고 운송됐다는 사실을 최초로 학인하게 된 것입니다."

문화재청은 조류가 빠른 마도해역의 환경을 고려해 내년 4월부터 마호4호선의 본격적인 발굴조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장멘트>김영현 기자/ kyhas1611@hanmail.net

충남 태안군 마도해역에서 발견된 마도 4호와 유물들은 타임캡슐을 연 것처럼 조선시대의 모습을 그대로 담고 있습니다.

KTV 김영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