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해외구매 소비자피해 급증 '주의 당부'

국민행복시대

해외구매 소비자피해 급증 '주의 당부'

등록일 : 2014.11.17

국내보다 가격이 저렴해 온라인 해외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직접 사는 소비자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소비자 피해도 급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김유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고가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해외사이트.

하지만, 해외구매가 늘면서 그 피해도 적지 않습니다.

전화인터뷰> 해외구매대행 피해자

말자막>구매대행 사이트에서 50만원짜리 패딩을 30만원에 샀어요. 주문한지 한 달 됐는데 제가 선택한 물건이 아닌 다른 물건이 오고.. .그래서 환불하려고 전화했는데 전화도 안받고.

지난 해 온라인 해외구매는 1조4백억원.

해마다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소비자가 구매대행사이트에 접속해 상품을 주문하면, 대행업체가 해외쇼핑몰에서 상품을 대신 구매해 국내로 배송해주는 해외구매대행에서, 소비자 피해의 전체 80%가 발생했습니다.

반품을 원할 경우, 제품의 40%를 반품비로 부과하는 등 배송비 부당청구가 가장 많았고, 제품 하자와 배송지연, 사업자연락두절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해외구매대행을 통해 제품을 구매할 때, 반드시 교환, 반품, 환불, 배송조건 등의 안내를 꼼꼼하게 확인해봐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싱크> 박세민 과장/공정거래위원회 전자거래과

"해외구매대행 사이트에서는 해외배송 등을 이유로 교환·반품·환불이 되지 않는다고 안내하는 경우가 있지만 해외구매대행도 국내법 적용이 가능하므로 다른 온라인 쇼핑몰과 동일하게 제품을 공급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해외쇼핑몰에서 직접 제품을 구입할 경우, 가급적 확인된 유명 해외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도 피해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배송대행업체에 배송을 의뢰할 때에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배송조건과 보상 항목을 살펴보고, 배송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결제를 할 때는 반품이나 취소할 경우를 대비해 지급정지를 요청할 수 있는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달 넷째주 목요일, 추수감사절을 전후로 열리는 미국 전역의 할인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가 열리는 만큼 공정위는 해외구매와 관련해 소비자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