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경로당의 변신…노인 사업장으로 탈바꿈 [국민리포트]

국민행복시대

경로당의 변신…노인 사업장으로 탈바꿈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4.12.01

어르신들이 장기나 바둑을 두면서 시간으로 보내는 곳으로 여겨졌던 경로당이 노인들이 보람도 찾고용돈도 버는 일자리사업장으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이내일 국민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아파트 단지의 경로당입니다.

10여 명의 어르신들의 손놀림이 바쁩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팝업북 이른바 입체 그림책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꼼꼼하게 그림들을 떼어 붙이는 어르신들의 손길에 정성과 보람이 가득합니다.

팝업북 만드는 작업을 시작한 지 2년째, 처음엔 작업이 뎌디기만 했지만 이제는 모두 숙련된 기술을 자랑합니다.

인터뷰> 최영옥(87) / 구립경로당 회원

"일을 한다는게 즐겁고 특히 손주들 용돈을 벌 수 있어서 아주 좋습니다."

주로 80대의 어르신들은 한 달에 보름 정도 하루 두 시간 정도 작업을 합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입체서적입니다.

이 책을 만드는데 한 시간 정도가 소요되는데. 한 시간 작업을 하면 만 원정도 벌 수 있다고 합니다.

한 달 수입은 한 사람 평균 10여만 원에 불과하지만 일을 한다는 즐거움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인터뷰> 최정균 (87) / 구립경로당 노인회장

"일을 하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고 함께 모여 일하니까 친목도 되고 아주 즐겁게 지내고 있습니다."

서울 영등포구청은 노인 일자리 사업의 하나로 관내 170여 개 경로당 중 3개 경로당에 노인 작업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희범 / 영등포구청 어르신복지과 주무관

"어르신들에게 노후소득보장 및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해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보내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영등포구청은 65세 이상이 관내 인구의 12%를 넘어설 정도로 노인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경로당의 일자리 사업을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국민리포트 이내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