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방 헬프콜센터' 개소…국번없이 '1303'

국민행복시대

'국방 헬프콜센터' 개소…국번없이 '1303'

등록일 : 2014.12.16

최근 잇따라 발생한 군 인권침해 문제로 복무 중 상담전화의 이용률이 크게 늘었는데요.

군과 관련한 문제를 장병 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상담할 수 있는 통합 헬프콜센터가 오늘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군복무 중 인권침해 등 각종 문제에 대한 고충을 상담할 수 있는 국방 헬프콜센터.

국번없이 1303번을 누르면 전문 상담관과 곧바로 연결됩니다.

현장음>

"네 국방헬프콜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그래요 지금 병사한테 욕을 한다고 했던 분이 특정인물인가요?... "

자살예방을 위한 국군생명의 전화와 성범죄, 군범죄 신고전화를 통합해 지난해부터 운영해온 상담전화를 전문인력과 시스템을 보완해 이번에 국방헬프콜센터로 새단장을 한겁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상담 전화 회선을 두배로 늘리고, 야간에도 전문 상담관과 상담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됐습니다.

인터뷰> 전형진 소령 / 국방부 조사본부

"병사들이 터놓고 자신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밤중이라도 누군가가 내 전화를 받아줄 수 있어야 합니다. 언제라도 고충이 있는 병사들에게 실제 다가갈수있는 기회가 마련됐습니다."

이와 함께 군 인트라넷, 인터넷 등을 통한 상담서비스도 마련해 온라인에서도 어려움 없이 고충 해결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특히 군 관련 범죄를 신고한 사람에게는 최고 5,000만원까지 보상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해 보다 적극적인 신고를 독려하기로 했습니다.

국방부는 또 장병들의 군생활 정보 등을 수집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부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대비할 수 있는 사고 예보시스템을 내년까지 구축할 방침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