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장애학생 '자립의 꿈' 실현…황윤의 교감

국민행복시대

장애학생 '자립의 꿈' 실현…황윤의 교감

등록일 : 2015.01.30

앞서 대한민국 공무원상 시상식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국민방송, KTV는 대한민국 공무원상을 받은 분들의 활동을 소개해 주는 기획시리즈를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그 첫 순서로 장애학생들의 사회진출을 위해 헌신해 온 황윤의 교감 선생님을 강필성 기자가 만나 봤습니다.

[기사내용]

지적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학교인 성은학교.

황윤의 교감이 지적 장애인의 손을 꼭 잡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현장음-말자막>

황윤의 교감/성은학교

"청소하고 자전거 옮기고 나니까 어떤 생각이 들었어요?"

이종복 교무직원/성은학교

"깨끗해서 마음이 흐뭇해지고..."

황 교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사람들은 '학교 일자리 사업'을 통해 다시 학교로 돌아 온 지적 장애인 졸업생입니다.

녹취>

이종복 교무직원/성은학교

"저는 원래 몸이 불편해서 사실은 취업이 잘 안될 줄 알았는데 이런 좋은 기회가 있어서 좋아요"

몸이 불편한 학생들을 학교로 다시 부른 사람은 바로 황 교감입니다.

한 명이라도 더 장애인 학생들이 취업할 수 있도록 '학교 일자리 사업'을 기획한 겁니다.

황윤의 교감/성은학교

"제가 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한 것은 학생들이 졸업하고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살아가게 하는 길이라고 생각했는데, 장애인도 분명히 일을 하고 살아가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장애학생들이 맡은 일을 완수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칭찬으로 응원하는 황 교감.

현장음>>

"어디보자 명석이 잘했어 잘했어 그리고 손으로 누르기...잘했어 잘했고..."

황 교감은 열정으로 지적 장애학생들의 '자립의 꿈'을 현실로 만든 주인공입니다.

1987년 교직에 몸담은 후 30년 가까이 장애학생의 사회진출을 돕기 위해 프로그램 개발과 직업학교 설치에 헌신했습니다.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할 때 포기하지 않고 장애인 학생을 이끌어 지금까지 150여 명의 학생을 일반 사업체에 취직시켰습니다.

황윤의 교감/성은학교

"업체 관리자가 '장애인이냐'고 물어보는데 이 말은 장애를 최소화했다는 뜻이거든요. 그런 말을 들을 때 교사로서 잘 가르쳐서 이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게 했구나 그런 생각이 들 때 보람을 느낍니다"

황 교감은 이제 장애인 학생들의 직업교육에 있어 내로라하는 전문가로 꼽힙니다.

이런 성과를 인정받아 황 교감은 `제1회 대한민국 공무원상'을 받았습니다.

김미경 교사/성은학교

"교감 선생님은 장애학생 취업 지원을 많이 한 전문가세요. 앞으로 학생들이 더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그런 지원을 준비하고 계십니다"

장애인 학생들에게 희망을 선물하는 주인공.

학생들이 스스로 일어나는 모습을 볼 때 가장 행복하다고 말하는 황 교감은 참 스승입니다.

KTV 강필성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