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국악 고서 277권 원문 서비스 시작 [국민리포트]

KTV 7 (2014년~2015년 제작)

국악 고서 277권 원문 서비스 시작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5.02.04

조선시대 편찬된 국악관련 고서 277권의 원문을 국악박물관에 안 가고도 컴퓨터나 스마트 폰으로 쉽게 볼 수 있게 됐습니다.

국악 고서 원문 서비스를 이윤상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국악을 전공한 이승은 씨가 집에서 인터넷에 접속해 국악 고서를 열람하고 있습니다.

이 씨가 검색하고 있는 국악고서는 조선 세조시대의 궁중음악을 기록한 악보인 보물 제1,291호 대악후보입니다.

이렇게 쉽게 이 씨가 자료를 검색할 수 있게 된 것은 올해부터 시작된 국립국악원의 국악 고서 원문 서비스 덕분입니다.

인터뷰> 이승은 / 이화여대 한국음악과 4학년

"이런 고서를 보려면 국립국악원에 직접 가서 허가를 받고 볼 수밖에 없었는데 이제는 집에서 편리하게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접할 수 있으니까 더 쉽게 고서를 공부할 수도 있고 국악에 관심 있는 분들이 이런 고서를 많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컴퓨터와 스마트 폰을 쉽게 찾아 볼수 있는 국악고서는 국악박물관이 소장 중인 고서 277권, 만 3천700여 페이집니다.

공개되는 고서 가운데는 조선 전기 궁중음악의 이론과 제도를 집대성한 '악학궤범', 우리나라 3대 시조집으로 조선후기 가곡을 담고 있는 '가곡원류' 그리고 일제 강점기 궁중음악 담당기관인 '이왕직아악부' 의 기록물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인터뷰> 송지원 /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장

"일반인들이 더 많이 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더 좋은 상태로, 고화질로 서비스하고 싶어서 이번에 자료를 공개하게 됐습니다."

공개되는 국악고서들은 원문 전체 이미지의 PDF 저장과 인쇄가 가능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서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국악고서 원문를 검색하려면 국립국악원 홈페이지 연구자료 메뉴의 '학술연구'와 모바일 페이지 국악박물관 메뉴의 '국악원 소장고서'에 접속하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현장멘트>

국립국악원의 이번 국악 고서 원문 서비스는 국악 관련 연구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이윤상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