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주민참여' 주제로 정부 3.0 토론회 부천서 개최

KTV 7 (2014년~2015년 제작)

'주민참여' 주제로 정부 3.0 토론회 부천서 개최

등록일 : 2015.02.04

'주민참여’를 주제로 한 정부 3.0 현장 토론회가 경기도 부천에서 열렸습니다.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맞춤형 복지체계를 만들어간 사례를 공유하고 전문가들과 함께 토크 콘서트도 가졌는데요.

박수유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복지전달체계를 개선해 주민들에게 맞춤형 복지를 제공하고 사각지대를 해소해 온 부천시.

복지수급이 중복되거나 누락되는 경우를 막기 위해 민관이 협력한 결과 예산도 크게 절감했습니다.

부천의 '민관협력 복지전달체계'는 정부와 지자체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중점 가치로 삼고 있는 정부 3.0체제를 잘 구현한 우수 사례로 선정됐습니다.

인터뷰> 정재근 행자부 차관

정부 3.0은 주민이 직접 참여해 정책을 만들어나가는 패러다임의 전환이며 각 지자체는 주민이 주인이 되는 정책을 발굴하고 지역 특색에 맞는 차별화된 과제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기초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열린 이번 정부 3.0 현장토론회에서는 다양한 사례들이 공유됐습니다.

안양시는 방법 CCTV가 시민들을 따라가며 보호하는 스마트폰 안전도우미서비스를 시흥시는 주민들이 직접 마을의 환경을 개선해나가는 주민 참여형 도시재생사업 사례를 각각 소개했습니다. 

지역주민과 대학생 350여 명이 참가한 이날 행사에서는 정부 3.0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토크콘서트도 열렸습니다.

최근 이슈가 됐던 아파트 난방비 문제에 대해 부천시 주민의 건의에 따라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통해 관리비 등 아파트 관련 정보를 비교할 수 있도록 공개하겠다는 방안도 논의됐습니다.

녹취>  한성희 경기도 부천시

최근에 난방비 관련한 갈등이 뉴스를 통해 많이 보도되고 있는데 우리 아파트에도 문제가 있는 건 아닌가 직접 이야기 드리기 위해 이렇게 나오게 됐습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지방자치단체들과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박수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