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환경차 구매지원 확대…보조금·세제지원

KTV 10 (2013년~2015년 제작)

친환경차 구매지원 확대…보조금·세제지원

등록일 : 2015.02.05

정부가 친환경차에 대한 구매지원을 대폭 확대합니다.

보조금을 비롯해 다양한 세제지원이 이뤄지는데요.

이충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충북 오송에서 세종을 거쳐 대전을 잇는 세종의 대표 간선 버스노선인 BRT.

이 차량은 CNG하이브리드, 다시 말해 천연가스와 전기를 연료로 사용하는 초저상버스로. 주행중에는 천연가스를 주연료로 하지만 출발할 때와 일시 정차했을 때는 전기를 사용합니다.

온실가스 배출량은 일반 CNG버스보다도 34%가량 더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당 가격이 2억 9천만 원으로 일반 CNG 버스보다 1억 원 정도 비쌉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해 정부는 지난달부터 친환경차량 구매지원을 대폭 확대했습니다.

세종 BRT와 같은 CNG하이브리드버스엔 가격의 90%에 가까운 1억 6천8백만을 초기 구매 때 지원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이 킬로미터당 97그램 이하인 중소형 하이브리드차에 대해보조금 100만 원에다 차량을 신규 등록 때 내는 개별소비세와 취득, 등록세도 낮춰주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연재 과장 환경부 교통환경과

(친환경차 같은 경우는 초기 구입 부담이 큽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의 초기 구매부담을 줄여서 올해 친환경차 3만 4천4백17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올해 모두 여섯 종류, 3천대를 보급할 계획인 전기차는 대당 정액보조금 1천5백만 원에 지자체 보조금을 더해 최소 1천8백만 원에서 2천2백만 원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여기에, 세금은 최대 420만 원을 줄여주고 개인 충전시설 설치비용 600만 원이 지원됩니다.

서울을 포함한 6대 광역시에서는 일반CNG버스 보급에 대한 국고보조를 하지 않는 대신, 연비가 향상된 CNG하이브리드 버스 300대를 보급할 계획입니다.

또 연내 공공기관에 보급될 예정인 수소연료전지차 72대에 대해서는 일반차량과의 가격 차이 만큼 비용을 지원해주기로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는 수소차는 최근에 시작한 개념으로, 올해 7월에서 8월까지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소차 보급 활성화 로드맵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KTV이충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