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200년 전통 강경 젓갈…"안심하고 드세요"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200년 전통 강경 젓갈…"안심하고 드세요"

등록일 : 2015.11.02

앵커>

감칠맛 나는 젓갈은 반찬으로 인기지만, 짜기만 한 젓갈은 외면받기 십상인데요.

오랜 전통의 강경 젓갈이 저염식과 안전한 위생관리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박혜란 국민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새우젓과 꼴뚜기젓, 아가미젓, 갈치속젓까지 짭조름한 맛이 일품인 10여 가지의 강경젓갈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2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강경 젓갈 장터에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경자 / 대전시

“여기 젓갈이 맛이 있어서 다시 돌아서 강경으로 왔습니다. 1년 치 김장을 하려고 하니까 더 많이 샀습니다.“

현지에서 담가가는 젓갈도 인깁니다

마늘, 고춧가루, 설탕, 파 갖은 양념을 넣고 입맛에 맞춰 젓갈을 담그려는 사람들로 가게마다 긴 줄을 이뤘습니다.

인터뷰> 김현수 / 충남 논산시

직접 만들어 먹으니까 손맛이 좀 들어가는 것 같고, 누나들하고 형제들과 같이 나눠 먹으니까 더 맛있는 같습니다.

가장 맛있는 젓갈로만 골라서 1년 치 젓갈을 삽니다.

강경 젓갈의 명성을 되찾기 위한 상인들의 자구 노력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웰빙시대에 맞춰 저염젓갈을 개발하고 지난 6월부터 ‘착한 명품젓갈 품질인증제'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백승재 대포 / 강경포구젓갈

강경맛갈젓은 오래 숙성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서 저염, 저온숙성의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짜지 않고, 건강에 좋은 맛있는 젓갈을 많이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강경 젓갈의 품질 관리도 강화됐습니다.

전문가와 민·관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운영해 원산지 표시와 품질 검사를 실시하고 위반 업소는 명단을 공개와 함께 해당 제품을 폐기처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조용훈 위원장 / 강경젓갈축제추진위

제5회 친환경대상에 저희 강경젓갈이 수상이 됐습니다, 식품으로는 저희 강경젓갈이 최초로 된 거예요.

전국 최대 젓갈시장인 충남 논산 강경에서 유통되는 젓갈 184건에 대한 보건당국의 안전성 검사결과 1건을 제외한 183건이 '적합'판정을 받았습니다.

김장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더욱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강경젓갈이 여러분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박혜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