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OECD 사무총장 접견…새마을운동 확산 당부

주간 청와대 소식

OECD 사무총장 접견…새마을운동 확산 당부

등록일 : 2016.10.31

앵커>
올해는 우리나라가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에 가입한지 20년이 되는 해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6일 우리나를 찾은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을 만났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20년 전인 지난 1996년 12월.
우리나라는 선진국 진입의 관문격인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의 스물아홉 번째 회원국이 됐습니다.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가치를 공유하는 OECD 가입으로 한국 경제는 한 단계 더 도약했습니다.
경제규모는 배 이상 증가했고 근로시간 단축, 복지수준 향상 등 국민의 삶의 질도 향상됐습니다.
OECD를 통해 우리 정부는 공적개발원조(ODA) 규모를 열 배 이상 늘리는 등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도 계속 확대해 왔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한국의 OECD 20주년 기념 세미나 참석차 방한한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을 접견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OECD 가입은 선진 개방 경제로 도약하는 데 중요한 디딤돌이 되었고 우리도 개발협력과 환경 등의 분야에서 OECD에 건설적인 기여를 해 왔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지구촌 빈곤 극복을 위해 국제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는 새마을 운동 확산을 당부했습니다.
한국과 OECD가 그동안 수행한 새마을 운동에 대한 연구가 실제 현장에 적용돼 국제사회에 보다 더 확산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구리아 사무총장은 OECD가 앞으로도 적실성 있는 정책적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OECD 모범 회원국인 한국의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화답했습니다.
박 대통령과 구리아 사무총장의 만남은 지난 2013년 2월 당선인 시절 예방을 포함해 이번이 여섯 번째입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