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중재 외교' 본격화···북미대화 성사 가능성은?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문 대통령 '중재 외교' 본격화···북미대화 성사 가능성은?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2.28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북한 고위급대표단이 2박 3일간의 방남 일정을 마치고 어제 북한으로 돌아갔습니다.
문 대통령이 직접 제시한 한반도 비핵화에 대해 북한이 어떤 입장을 보일지, 향후 북미 대화가 성사될지 귀추가 주목되는데요.
평창 이후의 한반도 정세,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과 함께 전망해 보겠습니다.

1.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대표적인 대남강경파로 알려진 인물인데요.
2박 3일 간의 일정을 마치고 돌아갔습니다.
김영철 부위원장 방남의 의미,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2.
그렇다면 김정은 위원장이 여동생인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을 보낸데 이어 대남강경파인 김영철 부위원장의 방남 카드를 꺼낸 이유는 무엇인지 짚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요?

3.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 올림픽 폐막식 전 김영철 부위원장에게 직접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천명했습니다 문 대통령, 평창 외교 2라운드에 접어들면서 중재 외교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죠?

4.
문대통령이 한반도 비핵화를 언급하며 구체적인 방법론도 거론했습니다.
자세히 어떤 내용일 것이라 보십니까?

5.
김영철 부위원장, 이 같은 비핵화 문제를 경청하면서 북미 대화의 문이 열려 있다는 것을 여러 차례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북한의 태도, 상당히 의미 있는 진전을 했다고 볼 수 있을까요?

6.
김영철 부위원장이 북미대화 의지를 보이면서 핵보유국 지위 보장 등 전제조건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7.
한편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도 북한과 대화를 원하지만 적절한 조건에서만 북한과 대화가 가능하다고 밝혔는데요.
적절한 조건이라는 것은 역시 북한의 비핵화 의지라고 볼 수 있겠죠?

8.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3일 역대 최대 규모의 대북 단독 제재와 관련해 이 제재가 효과가 없으면 2단계로 갈 것이란 발언을 했는데요.
군사 옵션에 대한 경고로 풀이할 수 있을까요?

9.
북미가 대화를 놓고 탐색전을 이어가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중재자인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졌는데요.
비핵화를 놓고 북미간의 간극을 좁히기 위해 어떤 해법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10.
이제 관건은 문 대통령의 비핵화 메시지를 받아든 북한이 앞으로 어떤 입장을 보일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북미 대화를 위해 앞으로 북한이 내놓을 수 있는 의미 있는 조치들, 어떤 것이 있을까요?

11.
남북 관계 개선과 관련한 부분도 짚어보겠습니다.
어제 평창 패럴림픽과 관련한 남북 실무접촉이 있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논의가 이뤄졌나요?

12.
패럴림픽 고위급 대표단에는 누가 포함될지도 관심인 가운데 우리 현정화 선수와 북한 리분희 선수의 재회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습니다.
남북 긴장 완화에 상당히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13.
평창 패럴림픽이 남북 관계 진전과 북미 대화의 성사를 위한 평창 외교전 2라운드 무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가 이 기회를 잘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네, 이제는 패럴림픽을 통해 이뤄질 평창외교전 2막 세계에 눈길이 쏠리고 있습니다.
북미 대화 성사를 위해 북한이 어떤 조치를 내놓을지, 또 우리는 어떤 역할을 이어갈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