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미 협상 '밀당' 북미 협상 교착 속···우리 중재 외교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북미 협상 '밀당' 북미 협상 교착 속···우리 중재 외교 과제는?

등록일 : 2018.11.28

임보라 앵커>
북한과 미국간 고위급 회담 개최가 계속 지연되면서 비핵화 협상의 교착 상태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전문가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출연: 남광규 / 매봉통일연구소 소장)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한반도 주변국 정상들이 집결하는 주요 20개국 정상회의가 돌파구 마련의 기회가 될지 주목되고 있는데요,
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과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명민준 앵커>
최근 북미 간에는 고위급 회담이 한 차례 연기되고 재추진 중이지만 아직 뚜렷한 진전은 보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 G20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 외교 과제가 부각되고 있는데요.
이 기간 중 한미정상회담도 열리죠?

명민준 앵커>
북미대화 재개가 늦어지면서 내년 초로 예상되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에 미칠 여파를 비롯해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 시간표가 전반적으로 밀리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떤 상황으로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영변 핵시설에 대한 검증을 허용할 용의가 있다는 비공개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지난 9월 평양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에게 이런 의사를 밝혔고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전달됐다는 내용이죠?

명민준 앵커>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간의 북미고위급 회담이 금주나 내주 중에 열릴수 있을지가 무엇보다 큰 관심입니다.
시점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비핵화 시간표를 정해놓지 않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이 있었습니다만, 미국 중간선거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입지가 어떻게 변화할지 아직 뚜렷하지 않아보입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어제 "미 국방부가 남북 군사분야 합의 이행에 대한 지지를 공식 표명함으로써 한미동맹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켰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한미 공조가 공고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봐도 될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청와대는 어제 평양 선언에 명시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연내 답방 시점의 이행 여부에 대한 전략적 판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 의미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남북교류 현안도 살펴보겠습니다.
정부가 철도 북측 구간 공동조사 날짜를 제의했으나 북측으로부터 답이 오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 어떻게 봐야 할까요?

명민준 앵커>
조만간 남북 철도 공동조사가 진행된다면 그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명민준 앵커>
한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가 남북 철도 공동조사를 위한 대북 제재 면제 승인 사실을 공식 확인했는데요, 내용과 의미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하지만 철도 공동조사 외에도 남북 간 합의에 따라 진행해야 할 사안은 아직 산적해 있습니다.
특히 11월 중 개최에 합의했던 적십자 회담은 연내 개최조차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보이는데요, 적십자회담은 우리 측이 빠른 진척을 원하는 사업 아니겠습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남북 군사당국은 상호 완전파괴하기로 합의한 20개 감시초소(GP)를 이번주 중으로 완전 철거 조치합니다.
이제 북방한계선(NLL)을 정하는 논의가 본격화될까요?

명민준 앵커>
마무리 말씀으로 지금 시점에서의 우리 정부 과제, 말씀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