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형 실업부조' 도입···사회안전망 구축 '속도'

KTV 뉴스중심

'한국형 실업부조' 도입···사회안전망 구축 '속도'

등록일 : 2019.02.20

임소형 앵커>
정부가 올해를 혁신적 포용국가 원년으로 삼아 생애주기별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한국형 실업부조를 도입하고 비급여 의료비 부담을 3분의 1 수준으로 낮출 계획입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정부가 포용국가 사회정책 추진계획을 확정 발표했습니다.
안전, 건강 등 기본적인 분야에서부터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하겠다는 게 기본 방침입니다.
우선, 기초소득 보장제도의 보장성을 강화했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없고 기초생활 수급자도 아니었던 근로빈곤층을 위해 한국형 실업부조를 도입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중위소득 60% 이하 근로빈곤층 또는 중위소득 60~120% 청년층을 대상으로 6개월 간 매월 50만원의 수당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단,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성실히 이행해야 합니다.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데도 집중합니다.
2022년까지 친환경차를 50만대 보급하고, 전체 노후 경유차 중 60% 이상을 퇴출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국민 생명을 위협하는 3대 요소인 교통사고와 산재사고, 자살도 집중 관리할 방침입니다.
의료서비스도 더욱 확대합니다.
MRI와 초음파 등 치료에 필요한 의학적 비급여를 단계적으로 건강보험에 편입하고, 특진과 상급병실, 간병 등 3대 비급여 의료비 부담을 3분의1 수준으로 낮추기로 했습니다.
주거 지원도 확대합니다.
저렴한 임대료의 공공임대주택을 2022년까지 69만 호 공급할 계획입니다.
신혼부부와 서민의 집 걱정을 줄이기 위한 조칩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또 적어도 차로 30분 내 거리에 돌봄과 교육, 건강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초생활인프라도 늘리기로 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